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놀이

스포츠 심리 상담원

"운동선수들의 마음 건강을 보살펴요"

한눈에 살펴보기

I유형(탐구형)  S유형(사회형) 언어능력 대인관계능력
관련 자격 청소년 상담사, 스포츠 심리상담사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대학교(상담심리학, 심리학, 사회복지학과 등)는 대학원(스포츠카운슬러전공 등)으로 진학하거나 스포츠 관련 기업 및 병원, 상담소(사내 직무 교육)에 취업할 수 있음. 고등학교-평생교육·직업훈련(상담학, 스포츠카운슬링 과정)은 스포츠 관련 기업 및 병원, 상담소(사내 직무 교육)에 취업할 수 있음. 취업 후 대학원으로 진학하거나 프리랜서(경력) 심리 상담소 창업(경력)을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스포츠 심리 상담원은 운동선수나 가족, 지도자에게 심리 상담과 교육을 하는 일을 합니다.
▶ 갑작스러운 부상과 운동실력이 낮아져 생기는 고민, 경기에 대한 부담과 스트레스, 지도자나 동료와의 다툼, 가족 문제나 결혼 문제 등 스포츠와 관련된 문제와 개인 문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심리 상담과 교육을 합니다. 
▶ 운동선수와 주변인들이 겪는 여러 문제에 대한 대처 방법이나 예방법 등을 알려주는 일을 합니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스포츠 심리 상담원과 관련된 직업으로는 스포츠 카운슬러, 상담 전문가, 임상 심리사, 운동 처방사, 심리학 연구원  등이 있습니다. 스포츠와 관련된 분야의 운동선수, 감독 및 코치, 운동선수 트레이너, 스포츠 에이전트, 운동선수 매니저와 같은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합니다.

● 활동 분야
스포츠 심리 상담원은 스포츠 전문 병원, 심리 상담소, 각종 운동 경기 프로 리그 소속 상담원, 스포츠 구단, 요가센터, 피트니스 센터 등의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심리 상담원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스포츠 심리 상담원은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잘 듣고 스포츠심리 전문지식을 더욱 쉽게 전달하고, 적절한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언어 능력이 필요합니다.
▶ 처음 보는 사람이라도 편안하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 수 있고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할 수 있는 대인관계 능력이 필요합니다.

언어능력 스포츠 심리 상담원 개인관계능력

● 흥미
▶ 평소에도 다양한 스포츠를 좋아하고 즐기거나 국내외 선수들의 특징을 파악하고 스포츠에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 운동선수들이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들을 예방하고 도와주기 위해 상담 이론 및 심리 치료 기법을 찾아보고,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배우거나 찾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S유형(사회형) ∙ 타인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배려심을 가지고 행동한다. ∙ 봉사활동에 참여한다. I유형(탐구형) ∙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자료 수집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깊게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한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스포츠 심리 상담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원 졸업 이상의 학력이 필요합니다. 대학교의 상담심리학과, 심리학과, 교육학과, 사회복지학과, 청소년학과, 체육학과 등에 진학하면 유리합니다.

● 훈련 과정
대학교 부설 평생교육기관에서 상담학 과정을 이수하거나 민간 훈련 기관의 스포츠 카운슬링 과정을 통해 훈련이나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관련자격
스포츠 심리 상담원과 관련된 국가 자격은 청소년상담사 자격이 있으며 민간 자격으로는 스포츠심리상담사, 스포츠카운슬링, 전문상담사, 상담심리사 자격이 있습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스포츠 심리 상담원은 주로 공개 채용이나 특별 채용을 통해 스포츠와 관련된 기업이나 상담 심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 취업을 하게 됩니다.
▶ 스포츠 종목별 프로 구단이나 기업, 심리 상담소, 스포츠 전문병원, 재활 전문 병원 등 상담과 관련된 회사에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 지역의 상담 복지 센터나 한국청소년복지개발원 등 공공 기관에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스포츠 심리 상담 경력은 다양한 상담 심리 분야에 이용될 수 있습니다. 스포츠 심리 상담과 관련된 경력을 쌓고 상담소를 운영하거나 자신의 전문성을 토대로 직접 상담 전문가를 키우기 위한 강의나 교육 활동도 할 수 있습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스포츠 산업과 관련된 회사수와 일하는 사람의 수가 계속 늘어나고 있으며 국내외 스포츠 산업도 성장이 예상되는 산업으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포츠를 직접 즐기거나 관람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스포츠 선수나 참여하는 사람들이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게 도움을 주거나 스포츠를 통해 마음 건강을 유지하는 상담 방법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비추어 본다면 스포츠 심리 상담원의 역할도 앞으로 커질 것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한국스포츠심리학회 http://www.kssp.or.kr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http://www.sports.re.kr
한국스포츠인재개발원 http://www.ksidi.co.kr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테마 인터뷰]‘강심장 조련사’ 조수경 박사 / TV조선 https://www.youtube.com/watch?v=Ot7wRZShoMI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