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건강

헬스 케어 컨설턴트

"건강관리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한눈에 살펴보기

C유형(관습형) E유형(기업형) 언어능력 대인 관계 능력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대학교(생리학, 심리학, 의학, 영양학 등)는 대학원(생리학, 심리학, 의학, 영양학 등)으로 진학하거나 취업 병원, 요양원 등 사회 복지시설, 스포츠 시설, 기업 내 건강관리 시설에 취업할 수 있음. 취업 후 대학원으로 진학하거나 프리랜서(경력), 자문활동 및 교육활동, 건강시설 창업을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헬스 케어 컨설턴트는 질병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상담을 실시하고, 개인이 체계적으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어디에서 어떤 치료를 받을지 결정하는 데에 전문적인 조언을 해주며 식단 관리 방법, 스트레스 관리 기법, 운동 방법 등을 통해 신체적·정신적 건강 관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해줍니다.
▶ 특정 질병이 발생할 경우 적절한 병원을 소개해주고 환자의 병원 스케줄 관리를 해줍니다.
▶ 개인의 건강을 위해 필요한 최신 의료정보를 수집하여 제공합니다.
▶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도합니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헬스 케어 컨설턴트와 관련된 직업으로서 의료분야에 종사하는 전문 간호사, 간호사, 의사, 재활치료사, 의료코디네이터 등이 있습니다. 건강 유지를 위한 운동방법을 가르쳐준다는 점에서 건강관리사, 스포츠 강사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 활동 분야
건강이나 의료, 헬스 케어 분야에서 주로 활동하며 기업체 내 건강관리 시설에서도 활동할 수 있습니다.
헬스 케어 컨설턴트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헬스 케어전문가는 개인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줘야 하므로 다른 사람의 말을 잘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잘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다양한 유형의 개인들을 만나는 직업이기에 사람들과 원만한 대인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과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합니다.

언어능력 헬스 케어 컨설턴트 대인관계능력

● 흥미
▶ 사람들을 대상으로 건강관리 방법을 알려주고 지도하는 직업이기에 리더십으로 다른 사람을 이끄는 것을 좋아하고 외향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의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 환자의 스케줄 관리 업무를 수행하므로 맡은 일에 책임감이 강하며 세심하고 꼼꼼한 성격인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E유형(기업형) ∙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관점에 영향을 주고 싶어한다. ∙ 모험을 시도하고 경쟁적인 활동에 참여한다. C유형(관습형) ∙ 맡은 일에 대한 책임감이 있다. ∙ 약속을 잘 지키는 편이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헬스 케어 컨설턴트가 되기 위해서는 생리학, 심리학, 의학, 영양학 등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며 체육 관련 전공을 이수하여 운동의학에 대한 지식을 쌓는 것도 좋습니다. 

● 훈련 과정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에서 헬스 케어 관련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폴리텍대학에서 직업훈련 과정으로 시니어헬스 케어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헬스 케어 컨설턴트는 병원이나 요양원 등 사회복지시설, 스포츠 시설, 기업 내 건강관리 시설 등에 취업 할 수 있으며, 개인이 프리랜서로도 일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의료 기법, 운동 기법, 의약품 등에 대한 의료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최신 의료 기기 활용법과 의료비의 정산, 보험 혜택 등 의료시스템 전반에 대해서 파악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 높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의료, 헬스 케어 분야의 관련 기관 등을 대상으로 자문이나 교육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삶의 질이 개선되면서 건강과 여가에 대한 관심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평균 수명의 연장으로 노인 인구가 늘어나면서 복잡한 의료 시스템을 모르는 노인들에게 관련 의료 정보를 제공해주고 건강 스케줄을 관리하는 직업이 더욱 더 필요해질 것입니다. 전 세계에서 나타나는 변화와 마찬가지로 우리나라 헬스 케어 시장도 점점 커지고 있으며 이와 함께 정부에서는 헬스 케어 산업 성장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사업들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헬스 케어 컨설턴트의 미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한국글로벌헬스케어협회 http://kghc.2bstory.com/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신 직업의 발견-발의 고통을 감싸주는 헬스 케어 전문가, 페도티스트 http://www.worktv.or.kr/prog/preProgramVodView.do?progKey=53509&contentCid=70327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