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건강

노년 플래너

"노후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보낼 수 있도록 설계해줘요"

한눈에 살펴보기

C유형(관습형) S유형(사회형) 언어능력 대인 관계 능력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대학교(사회복지학, 노인복지학, 상담심리학과 등)는 대학원(사회복지학, 노인복지학, 상담심리학과 등)으로 진학하거나 취업 노인복지관, 노인 전문 병원, 실버타운, 요양 보호 시설, 보건소 등에 취업할 수 있음. 고등학교-직업훈련기관은 취업 노인복지관, 노인 전문 병원, 실버타운, 요양 보호 시설, 보건소 등에 취업할 수 있음. 취업 후 프리랜서 등(경력), 교육활동을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노년 플래너는 노인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남은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중년 이후의 삶을 살아가기 위한 계획을 세워줍니다.

 고객의 경제상황이나 가족 관계, 건강 상태, 정서, 노후 계획 등에 대해 파악하고 적합한 노후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상담합니다.

 가족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 재산하는 방법, 건강하게 오래 사는 방법 등늙은 뒤에도 행복하게 보낼 수 있도록 전문적인 조언을 해줍니다.

 유산 상속, 유서 쓰기, 존엄사에 대한 내용을 제공하고 죽음을 당당하게 맞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노년 플래너는 죽음을 맞이하는 것을 돕는다는 점에서 호스피스 종사자와 유사한 업무를 하고, 노후 생활에 대한 상담과 조언을 해준다는 점에서 노후 설계사, 연금 설계사, 실버 강사 등의 직업과 관련성이 높습니다.

● 활동 분야
노인들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기 위해 주로 사회복지, 상담, 의료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노년 플래너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노년 플래너는 노인들의 삶에 깊숙이 관여하고 함께 원활하게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대인 관계를 잘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노인들의 생각과 감정을 잘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잘 전달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언어능력 노년 플래너 대인관계능력

● 흥미
▶ 노인들의 건강을 돌보고 인생 설계를 도와주는 직업이기에 일에 대한 책임감이 높고, 어떤 일에 대해 미리 준비하고 대비하는 성향이 강한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 타인에 대한 배려심이 높고 봉사활동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S유형(사회형) ∙ 타인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배려심을 가지고 행동한다. ∙ 봉사활동에 참여한다. C유형(관습형) ∙ 맡은 일에 대한 책임감이 있다. ∙ 약속을 잘 지키는 편이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노년 플래너가 되기 위해서는 보통 고졸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며 사회복지, 노인복지, 상담심리 관련 전공을 하면서 노년층에 대한 이해와 사회복지 분야에 대한 지식을 쌓는 것이 좋습니다. 

● 훈련 과정 
고용노동부가 지원하는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과정에서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노년 플래너는 노인복지관이나 주민자치센터, 구민회관 노인 전문 병원, 실버타운, 요양보호 시설, 보건소 등 노인의 건강과 교육을 담당하는 기관에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노년층에 대한 이해, 관된 전문 지식과 풍부한 인생경험을 쌓은 후에는 노인 관련 단체 및 교육기관에서 경력직으로 일하거나 강의, 컨설팅 등의 교육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우리나라는 노인 인구의 비율이 매우 빠르게 늘어나고 있으며 2050년에는 일본에 이어 세계 2위로 노인 비율이 높은 국가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평균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은퇴 후의 계획을 세우고 제2의 삶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렇듯 사람들이 체계적으로 늙은 후의 삶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래에는 늙은 후의 생활을 행복하고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경제적인 문제부터 건강한 삶 그리고 죽음에 대한 내용까지 전문적으로 조언해줄 수 있는 노년 플래너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고령화에 따라 노인 관련 전문 기관들이 늘어남에 따라 노년 플래너가 일할 수 있는 분야도 더욱 증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한국노인복지중앙회 http://www.elder.or.kr
한국재가노인복지협회 http://www.kacold.or.kr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잡매거진] 노년 플래너-신직업 내일을 잡job아라 http://www.youtube.com/watch?v=6hay9hhNBJc
태그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