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건강

원격진료 코디네이터

"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해서 멀리 떨어진 환자와 의사를 연결해줘요"

한눈에 살펴보기

I유형(탐구형) S유형(사회형) 수리·논리력 대인 관계 능력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대학교(간호학, 약학, 의학, 보건학 등)는 대학원(간호학, 약학, 의학, 보건학 등)으로 진학하거나 병원, 치과, 한의원 등 의료 전문 기관에 취업할 수 있음. 취업 후 대학원으로 진학하거나 원격진료 코디네이터(경력)를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원격진료 코디네이터는 직접 병원에 가기 어려운 환자들을 정보 통신 기술(ICT)을 이용하여 의사와 연결해주어 원격진료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도와줍니다.
▶ 환자의 원격진료 서비스 요청에 대응하여 진료를 위한 상담을 실시하고 관련 내용을 문서로 정리합니다.
▶ 환자의 건강 상태에 대한 의료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의료진에게 전달합니다.
▶ 원격진료 서비스 결과에 대하여 환자에게 설명해주고 이에 대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원격진료 코디네이터와 관련성이 높은 직업으로는 주로 의료 분야에서 종사하는 간호사, 간호조무사, 임상병리사, 재활 치료사 등이 있습니다.
원격진료 시스템을 활용하기 때문에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 의료 기기 개발 전문가, 스마트 헬스 케어 서비스 개발자의 도움을 받아 업무를 수행합니다.

● 활동 분야
정보 통신 분야와 의료 분야가 융합되어 생겨난 직업이기에 스마트 헬스 케어 분야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원격진료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진료, 연구, 행정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원격진료 코디네이터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다양한 유형의 환자들을 상대해야하므로 대인 관계 능력도 필요합니다.
▶ 원격의료 코디네이터는 의학 지식을 바탕으로 환자의 의료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서 의료진에게 전달해야하는 직업이기에 체계적이고 분석적인 사고 능력이 필요합니다.

수리논리력 원격진료 코디네이터 대인관계능력

● 흥미
▶ 원격진료 코디네이터는 타인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봉사활동이 투철하며 배려심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 의료정보를 적절히 분석하는 것이 중요한 직업이기에 깊게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S유형(사회형) ∙ 타인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배려심을 가지고 행동한다. ∙ 봉사활동에 참여한다. I유형(탐구형) ∙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자료 수집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깊게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한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원격진료 코디네이터는 의료공학, 간호학, 약학, 의학, 보건학 등과 관련된 전공을 이수하여 일정 수준 이상의 의학적 지식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함께 정보 통신 기술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지식을 쌓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훈련 과정
아직까지 원격진료 코디네이터에 딱 맞는 훈련 기관은 없지만 한국폴리텍대학에서 실시하는 의료코디네이터 양성과정과 대한병원코디네이터협회, 사설학원, 교육원 등에서 병원코디네이터 관련 교육훈련이 있습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원격진료 코디네이터는 병원, 치과, 한의원 등 의료 전문 기관에서 일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원격진료 코디네이터는 환자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적절하게 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환자와 원활하게 소통하고 상담하는 데에 필요한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또 원격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원격의료 도구나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을 기르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미래에는 몸을 움직이는 것이 불편한 노인 인구가 늘어날 것이고, 이에 따라 병원에 직접 가서 진료를 받기 보다는 원격진료를 필요로 하는 노인의 수가 많아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원격진료는 세계적으로도 증가하고 있으며, 미국이나 독일, 일본 등의 주요 국가에서는 원격진료를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2002년 의료법 개정을 통해 의료기관 사이에서 원격진료를 하는 것이 허영되었고 원격의료와 관련된 법이나 제도도 개정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효과적인 원격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연구 및 시스템 운영 등에 대한 기반도 마련할 예정입니다. 이처럼 관련 법 개정과 원격의료 서비스 영역이 늘어남에 따라 원격진료 코디네이터의 수요와 역할이 늘어날 것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대한병원코디네이터협회 http://www.khca.or.kr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원격진료로 국군장병 건강 지킨다" / YTN http://www.youtube.com/watch?v=bDQsXPDDY7I
보건복지부 - 원격의료 체험(장애인편) http://www.youtube.com/watch?v=igKmkZ5lLJM
태그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