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의식주

스마트 의류 개발자

"온도 조절 척척!, 의류와 IT가 만나서 새로운 세상을 열다"

한눈에 살펴보기

E유형(기업형) I유형(탐구형) 창의력 수리·논리력
관련 자격 의류기사, 섬유기사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 대학교(의류산업학, 전기전자공학)는 스마트 의류 개발자에 취업/창업할 수 있음. 고등학교-훈련기관(의상 디자인, 패션 전문 과정)은 대학교로 진학하거나 스마트 의류 개발자에 취업/창업할 수 있음. 취업/창업 후 프리랜서(경력)를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스마트 의류 개발자는 쾌적하고 안전하며 편리한 스마트 의류를 개발합니다.
▶ 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옷을 입은 사람의 심박수, 체온 등을 감짓할 수 있는 의류를 개발합니다.
▶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멀티미디어, 현재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위치기반서비스를 활용하여 사람들의 생활을 풍요롭게 만드는 스마트 의류를 연구하고 개발합니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스마트 의류 개발자와 관련된 직업으로는 섬유공학 기술자, 스마트섬유연구원 등이 있습니다. 섬유공학 기술자는 그동안 사용하던 섬유소재와 섬유 제품의 기능을 개선하기 위하여 연구하고 분석합니다. 스마트 의류 개발자는 섬유공학 기술자의 일부입니다. 스마트섬유연구원은 패션, 헬스 케어, 의료,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스마트섬유를 연구하고 개발합니다.

● 활동 분야
스마트 의류 개발자는 옷을 만드는 의류회사, 패션제품을 만드는 패션회사, 섬유업체, 대학내 연구소, 기업내 연구소 등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의류 개발자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스마트 의류 개발자가 새로운 의류를 기획하고 제작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생각해 보지 못한 새로운 제품을 생각해 낼 수 있는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 섬유의 특징, 의류의 역할을 살피고 적절한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창의력 스마트 의류 개발자 수리논리력

● 흥미
▶ 첨단기술을 이용하여 보다 편리하고 편안한 옷을 만드는 일로써 본인이 하는 일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깊이있게 공부하고 파고들을 수 있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 새로운 기술을 이용해서 새로운 형태의 옷을 만드는 일로서 개척 정신이 있고 사람들을 이끌 수 있는 사람들에게 어울립니다.
I유형(탐구형) ∙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자료 수집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깊게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한다. E유형(기업형) ∙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관점에 영향을 주고 싶어한다. ∙ 모험을 시도하고 경쟁적인 활동에 참여한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대학의 의류산업학과, 의상학과, 전기전자공학과, 섬유공학과 등으로 진학하면 스마트 의류 개발자가 필요로 하는 지식을 얻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성화고나 마이스터고에서 의상디자인, 패션 등을 전공할 경우 스마트 의류에 관한 기초지식과 실무를 익힐 수 있습니다.

● 훈련 과정
직업전문학교에서는 스마트 의류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과정을 공부할 수 있는 스마트 의류 디자인 과정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패션 관련 학원에서도  스마트융합의류를 비롯한 훈련 과정을 열어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관련자격
섬유기사 · 산업기사, 의류기사 · 산업기사 등의 자격을 취득하면 의류제작에 관한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정보 통신과 관련된 다양한 자격도 스마트 의류 개발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스마트 의류 개발자는 의류를 만드는 의류기업, 팬션관련 연구소, 생산기술 연구원, 기업내 연구소, 대학내 연구소 등에 취업하여 일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옷을 만드는 기존의 제작과정을 정보 통신 기술과 결합하여 똑똑한 옷을 만드는 일을 합니다. 이에 따라 기존에 의류를 만드는 기술자들은 새로운 기술을 훈련 등을 통해서 배워서 익혀야 합니다. 또한 스마트 의류 개발자가 되고 나서도 새로운 기술 흐름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파악해야 합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스마트 의류는 이제 시작단계입니다. 인공지능과 빅 데이터, 사물 인터넷 등의 첨단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스마트 의류도 앞으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스마트 의류와 관련된 특허출원이 크게 늘어난 것도 앞으로 성장을 예상하게 합니다. 세계적으로 스마트 의류의 시장규모가 앞으로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 의류는 만드는 개발자의 역할은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한국의류산업학회 http://www.clothing.or.kr
한국섬유공학회 http://www.fiber.or.kr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의류와 IT가 만나 똑똑해진 스마트 의류 http://www.youtube.com/watch?v=09YFIE4yVwM&feature=youtu.be
태그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