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의식주

스마트 도시 전문가

"시민들이 편하게 생활할 수 있는 보다 똑똑하고 효율적인 도시를 만들어요"

한눈에 살펴보기

E유형(기업형) I유형(탐구형) 수리·논리력 창의력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대학교(도시, 정보 통신)는 대학원(도시, 정보 통신)으로 진학하거나 스마트 도시 전문가(연구소, 정보 통신 회사 건설 회사)에 취업할 수 있음. 취업 후 대학원으로 진학하거나 기술직, 연구직(경력)을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스마트 도시 전문가는 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스마트 도시를 계획합니다.

 도시 지역의 교통, 에너지, 수도, 하수, 폐기물, 학교, 병원 등에 관한 전반적인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사물 인터넷과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여 도시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내놓는 일을 합니다.

 스마트 도시를 만들기 위하여 필요한 각종 설비나 시스템을 설치하고 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스마트 도시 전문가와 관련된 직업으로는 도시 및 교통 설계 전문가, 도시 디자이너, 사물 인터넷 개발자, 지리 정보 전문가 등이 있습니다. 도시 및 교통 설계 전문가는 국토와 도시 기능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도시계획 또는 교통계획을 수립하고 설계합니다. 스마트 도시 전문가는 정보 통신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도시계획을 세운다는 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사물 인터넷 개발자는 스마트 도시 건설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기여합니다. 지리 정보 전문가는 도시나 농촌의 산과 강, 토지 등 각종 지리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분석합니다.

● 활동 분야
스마트 도시의 계획안을 만들고 스마트 도시를 구축하는 전문가들은 국가에서 만든 연구소, 민간 기업의 연구소, 정보 통신 회사, 건설 회사 등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도시 전문가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스마트 도시 전문가는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모습의 도시를 만드는 사람으로서 다른 사람들이 생각할 수 없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낼 수 있어야 합니다.
▶ 에너지 소비량, 교통량, 수도 및 하수의 양, 폐기물 양 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서는 수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창의력 스마트 도시 전문가 수리논리력

● 흥미
▶ 새로운 모습의 도시를 창의적으로 만드는 일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생각을 밀고나갈 수 있는 성격을 가진 사람이 유리합니다. 
▶ 스마트 도시를 만들기 위한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우고 필요한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문제를 깊이있게 파고들 수 있는 성격을 가진 사람이 어울립니다.
I유형(탐구형) ∙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자료 수집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깊게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한다. E유형(기업형) ∙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관점에 영향을 주고 싶어한다. ∙ 모험을 시도하고 경쟁적인 활동에 참여한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스마트 도시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의 도시공학과, 도시지역계획학과, 도시계획학과 등 도시 관련 학과에 진학하거나 정보 통신 관련 전공을 한 사람들이 유리합니다. 최근에는 일부 대학에서 미래도시융합공학과, 스마트시티공학부 등과 같이 스마트 도시를 전문적으로 공부하는 전공이 등장하였습니다.

● 훈련 과정
정부가 지원하고 민간 연구원이 주관하는 스마트시티 전문 인력 양성 과정이 개설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스마트 도시 계획, 스마트 도시 정보 통신 기술 및 솔루션, 스마트 도시 수행 및 운영사례 등의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관련자격
관련 자격으로는 도시계획기술사/기사, 교통기술사/기사/산업기사, 도로 및 공항기술사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자격들은 스마트 도시 전문가가 되는데 필수적인 것은 아닙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스마트 도시 전문가는 정부나 민간 기업에서 만든 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서 취업하여 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보 통신 기업이나 건설 회사에서 스마트 도시와 관련된 사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스마트 도시 전문가는 도시계획이나 지역개발 등을 다루는 도시학 혹은 도시공학에 대하여 지식을 쌓아야 합니다. 또한 정보 통신 기술에 대한 정보도 습득해야 합니다. 최근의 도시 관련 지식이나 정보 통신 관련 지식을 함께 이해하기 위해서는 취업 이후에도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합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스마트 도시를 건설하려는 시도가 다양하게 시도될 것으로 보입니다. 세종시와 같이 아직 개발이 되지 않은 신도시의 경우 처음부터 스마트 도시를 만들려는 시도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서울과 같이 오래된 도시의 경우는 낡고 비효율적인 지역이 많이 있습니다. 오래된 지역을 정보 통신 기술의 힘을 이용하여 스마트 도시로 거듭나게 하려는 시도가 앞으로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후변화와 환경오염, 도시화의 비효율성에 대응하기 위하여 스마트 도시 전문가가 앞으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스마트도시협회 http://www.smartcity.or.kr
인천스마트시티 http://www.ismartcity.co.kr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행복을 위한 혁신, 스마트시티(Smart City) 국가 시범도시 http://www.youtube.com/watch?v=JIq16TiNEZk&feature=youtu.be
태그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