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인터뷰

각 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교수님들의 인터뷰를 통해 심도 있는
학과 정보를 탐색해보세요.

interview 정성환

산업안전보건융합학과

유한대학교 지식융합학부

정성환 교수

궁금해요
이 학과(학부, 전공)가 무엇을 배우는지 쉽게 알려주세요.
정성환 정성환
요즘 뉴스를 보면 기업체에서 화재 발생, 위험물 누출 등으로 인해 인명 피해가 발생했다는 소식이 심심치 않게 들리곤 합니다. 산업이 발전하고 복잡해짐에 따라 산업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나 재해의 위험은 더 커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산업안전과에서는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사건이나 재해를 줄이고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보건관리자 또는 안전관리전문가가 되기 위한 내용을 배우게 됩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를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할까요?
정성환 정성환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는데, 산업 안전 관리는 공학, 법률, 심리학, 인간 공학 등 여러 전공이 합쳐진 융합적인 성격이 강합니다. 문과적인 성향이든 이과적인 성향이든 공부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다만, 사람의 생명이나 안전을 중시하고 사명감과 책임 의식이 강한 성격이라면 이 학과에 적합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어떤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까요?
정성환 정성환
특별하게 선택했다고 해서 크게 도움이 된다고 할 교과목은 따로 없습니다. 다만, 대학에 와서 공부를 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국어, 영어, 수학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수학은 반드시 이과가 아니라 문과 수학을 했더라도 대학에 와서 조금만 더 노력하면 가능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정성환 정성환
평소 뉴스 등에서 산업체에서 발생하는 사건・사고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그러한 사고가 왜 발생했는지, 그것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사전에 없었는지 등을 고민해 보는 습관을 가지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위급하고 난처한 상황에 처한 사람을 도와주는 봉사 활동 등의 기회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사람의 생명에 대한 소중함과 안전의 중요성에 대해서 느껴 보는 체험을 해 보면 좋을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이 읽으면 학교 전공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을까요?
정성환 정성환
청소년이 읽을 만한 수준의 안전 전공에 직접 관련된 책은 많지 않습니다. 대신에 큰 재난과 사건에 대해 다룬 책들을 읽으며 안전 관리의 중요성, 사람의 생명의 존엄성 등에 공감 능력을 기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인간이 초대한 대형 참사』, 『타이타닉 호의 침몰』, 『대형 참사-세월호 사건』 등을 소재로 다룬 책들도 도움이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정성환 정성환
산업안전과는 경영, 법률, 공학, 사회학, 심리학 등의 기본적인 학문을 바탕으로 산업 현장을 이해하고 안전을 적용할 수 있는 과목들을 배우게 됩니다. 먼저 안전 관리는 사람이 수행하고,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기에 사람의 신체나 심리 등을 이해하기 위한 인간 공학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사건이나 재해를 조사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통계학과 기계, 전기, 화학 등의 기초적인 공학 지식을 배우게 됩니다. 아울러 기업에 안전 관리를 정착시키기 위한 법과 제도, 경영학 및 현장 관리적인 기법들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정성환 정성환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과에 들어와서 만족하며 자긍심을 가지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더러는 이 학과에 대한 정확한 이해나 진지한 고민 없이 성적에 맞추어 들어왔다가 자신이 생각한 내용과 다르다는 것을 알고 고민하는 경우를 보곤 합니다. 먼저 산업안전과가 어떤 인재를 길러 내고, 졸업 후에 무슨 일을 하는지 충분히 알아보고 자신의 적성과도 비교해 보는 고민이 필요할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가 가진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정성환 정성환
우리나라를 포함해 세계 모든 국가에서는 종업원 수가 일정한 수를 넘는 기업은 법적으로 안전관리자나 보건관리자를 반드시 채용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산업안전과를 졸업하고 산업안전(산업)기사, 산업위생관리(산업)기사, 인간공학기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면 안전관리자나 보건관리자의 자격을 갖추게 되기 때문에 우수한 기업에 취업하기가 훨씬 유리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직업)에 많이 진출하나요?
정성환 정성환
보통 규모가 큰 건설업체나 제조업체에 안전관리자로 많이 진출합니다. 또한 산업 안전 보건 관련 협회나 컨설팅 업체 등에도 많이 취업을 하게 됩니다. 혹은 대기업을 포함한 일정 규모가 되는 모든 업종의 기업에 보건관리자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나 안전 보건 관련 각종 공공기관 등에 진출하거나, 산업 안전 관련 국가나 기업의 연구소에도 진출합니다.
궁금해요
앞으로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정성환 정성환
국가 경제가 발전하고 산업이 고도화될수록 산업 안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중요성은 계속 증가합니다. 기업에서도 산업 재해가 발생할 경우 감당해야 할 경제적인 피해가 매우 크기 때문에 산업 재해 예방을 위한 노력을 계속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노령화로 인한 근로자 평균 연령의 증가로 인해 산업 재해에 대한 리스크도 더 커졌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국가에서도 산업 안전 관련 법규나 제도를 강화하고 있어서 산업 안전 및 보건 분야에 대한 전문가 및 현장 관리자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나요?
정성환 정성환
제품 안전과 관련하여 각종 제품에 포함된 위해 요소를 분석하고, 다른 제품과 함께 사용할 때 서로 사람에게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성분이나 위해 요소를 파악하여 경고해 주는 산업 분야별 제품안전분석가 직업이 출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이미 있는 직업이기는 하지만 기업의 안전 경영 시스템을 인증해 주고 점검해 주는 산업안전컨설턴트가 부각될 것이고, 경영지도사 중 안전 분야의 자격이 필요할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나 오해, 고정관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정성환 정성환
안전관리자가 되면 안전사고 발생 시 법적인 모든 책임을 부담해야 하므로 리스크가 큰 직업이 아닌가 오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전관리자나 보건관리자는 사업체의 안전 관리에 대한 조언과 지원을 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산업 재해 발생시 1차 책임은 사업주가 담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정성환 정성환
사람의 생명과 건강은 어떤 것과도 바꿀 수 없는 중요한 가치가 있습니다. 이 가치를 직접적으로 지키고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는 일을 하는 것은 매우 보람찬 일입니다. 단순히 많은 돈을 벌거나 편한 직업을 찾기보다는 자신의 삶의 의미를 찾고,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보람찬 일을 이 학과를 통해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정성환 정성환
산업 안전은 향후 우리 사회가 발전할수록 더 많은 수요가 발생하는 분야입니다. 또한 사람의 생명과 건강을 지킬 수 있다는 보람과 긍지를 가질 수 있는 직업입니다. 이 분야에 관심이 생겼다면, 현재 주어진 학교 공부를 열심히 수행하여 꼭 도전해 보기를 응원합니다. 파이팅!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