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특수체육교육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교육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201.7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여러 가지 장애 때문에 인체 운동 능력이 지체된 장애인들에게 운동 능력 발달을 목적으로 합니다. 자신감, 사회성 발달 등을 목적으로 현장감 있는 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동 할 수 있는 공간 및 기회를 제공하여 장애인들에게 심신의 재활을 돕고, 장애인들에게 생리적/심리적/사회적/교육적인 면에서 골고루 지도해 나갈 수 있는 전문 지도자를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 특수체육교육과 학생들은 특수 교육 대상자들을 고려한 교육학뿐만 아니라 의학, 심리학, 생리학, 물리치료, 언어치료 등 다양한 학문을 종합적으로 배웁니다. 특수학교 체육교사 및 장애인 특수체육교육과 같은 특수교육 분야의 교육 분야 전문가 과정을 이수합니다.

흥미와 적성

  • 다양한 형태의 장애가 있는 학생들의 욕구나 흥미를 잘 이해하고 타인에 대한 봉사정신이 필요합니다. 또한 여러 종류의 스포츠를 즐기며, 체육활동에 소질이 있는 학생은 더욱 좋습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영어
  • 일반선택과목영어교과 : 영어
    체육ㆍ예술교과 : 음악, 미술, 연극
    사회교과 :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교양교과 : 철학, 심리학, 교육학
  • 진로선택과목음악 연주, 미술 창작
  • 전문교과Ⅰ합창, 스포츠 개론, 체조 운동
  • 전문교과Ⅱ간호의 기초, 인체 구조와 기능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일부 수정

진로 탐색 활동

  • 장애 청소년 대상 봉사활동 - 특수학교, 복지관, 특수치료실, 특수교육기관에서 장애청소년을 만나 체육관련 봉사활동을 해 보세요.
    특수교육 세미나 - 특수교육학, 체육학, 재활 등의 분야에서 대표적인 도서를 선정하여 친구들과 함께 특수체육과 관련한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여 심도 깊은 토의해 보세요.

대학 주요 교과목

  • 특수교육론장애와 장애학생의 이해 및 특수교육의 기본 철학에 대해 학습합니다.
  • 지적장애체육론지적장애의 원인(의학적 요인, 환경적 요인, 심리적 요인), 지적장애인의 주의집중, 언어, 인지, 초인지, 정신지체인의 사회ㆍ심리적 특성에 대해 학습합니다.
  • 특수체육평가특수체육학 분야의 제 현상을 측정하여 객관화하고 이를 근거로 장애아동의 맞춤형 수요에 대해 학습합니다.
  • 청각쟁애체육론청각장애학생의 수준과 능력별 체육교육과정 운영 및 수행능력 기반 능력 본위 교육프로그램 학습

관련 자격

  • 각종목별장애인스포츠심판자격, 생활체육지도사, 장애인스포츠지도사, 체육지도사, 특수교사

관련 직업

  • 대한장애인체육회및시ㆍ도장애인체육회에서추진하는생활체육사업을담당하는체육지도사, 사회복지기관및특수체육시설등장애인관련시설에서생활체육지도사, 특수학교특수교사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사설 특수치료실
  • 학계 및 연구기관대학, 특수교육 관련 연구기관
  • 정부 및 공공기관특수학교, 국립특수교육원, 한국보육진흥원,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육청, 교육부

세부관련학과

  • 특수체육교육과,특수체육교육학과,특수체육전공,특수체육학,특수체육학계열,특수체육학과,특수체육학트랙,헬스피트니스학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서울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헬스피트니스학과
서울특별시 한국체육대학교(제1캠퍼스) 특수체육교육과
부산광역시 신라대학교(제1캠퍼스) 특수체육전공
경기도 용인대학교(제1캠퍼스) 특수체육교육과
경기도 한신대학교(제1캠퍼스) 특수체육학
경기도 한신대학교(제1캠퍼스) 특수체육학과
경기도 한신대학교(제1캠퍼스) 특수체육학계열
충청남도 나사렛대학교(제1캠퍼스) 특수체육학트랙
충청남도 백석대학교(제1캠퍼스) 특수체육교육과
충청남도 중부대학교(제1캠퍼스) 특수체육교육과
경상북도 경주대학교(제1캠퍼스) 특수체육교육학과
경상북도 영남대학교(제1캠퍼스) 특수체육교육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4-06-20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특수교육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특수교육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2), 특수교육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2), 특수교육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특수교육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특수교육학]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201.7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특수교육학]

목록보기

김지연

특수체육교육과

한국체육대학교 생활체육대학

김지연 교수

궁금해요
이 학과(학부, 전공)가 무엇을 배우는지 쉽게 알려주세요.
김지연 김지연
특수체육교육과는 장애 아동과 장애인의 개별 특성에 맞는 신체 활동과 스포츠를 지도할 수 있는 특수 체육교사와 장애인 스포츠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학과입니다. 체육 교육학과 체육학을 통해 기초적인 신체 활동 및 스포츠 지도에 대한 기반을 쌓고, 특수 교육학을 통해 특별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한 장애학생들에 대한 교육적 접근법을 이해하며, 특수 체육학을 통해 일반적인 체육 교육으로는 효과적인 교육 성취가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수정되고 변형된 신체 활동 및 스포츠 지도법을 배우게 됩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를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할까요?
김지연 김지연
특수체육교육과는 교사나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 및 소양과 더불어 장애를 지닌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체육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성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타인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많고, 운동과 스포츠를 좋아하며, 이를 기꺼이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치며 즐길 줄 아는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성향이 필요합니다. 또한 체육 활동에서 소외된 사람들을 지원하고 함께 살아가는 사회를 만드는 데 이바지하고자 하는 헌신과 열정이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어떤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까요?
김지연 김지연
체육이 중요한 기반이 되지만, 체육학은 인문 계열 과목과 자연 계열 과목을 모두 적용하는 전공분야입니다. 더구나 특수 체육 교육학은 체육학, 특수 교육학, 체육 교육학 등이 융합된 학문이므로 특정 교과목만을 선택하기보다는 다양한 교과목을 폭넓게 학습하는 것이 향후 전공 학습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김지연 김지연
무엇보다 체력 및 기초 운동 실기 능력이 필요하므로 정기적인 체육 활동을 통해 이를 함양하기 위한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관련 기관에서의 봉사 활동 등을 시도해 보고, 장애인 스포츠 관련 정보(패럴림픽, 스페셜 올림픽, 데플림픽)를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이 읽으면 학교 전공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을까요?
김지연 김지연
특정 서적보다는 특수체육교육과에 입학하기 전에 서적, 영화, 다큐멘터리 등으로 장애인들의 다양한 삶에 대해 살펴보고 온다면 향후 학과 공부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TED 강연이나 세바시(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강연 중에는 장애를 다루는 내용이 많으므로 이러한 것들을 찾아서 시청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김지연 김지연
특수체육교육과에서는 학생들이 체육학에 대한 기본 소양, 체육 교과에 대한 전문 지식, 장애 학생에 대한 교육 역량을 토대로 장애인의 체육 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키워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특수 체육 교육 영역의 전공 필수 과목과 전공 선택 과목뿐만 아니라 교직 과목과 교육 실습을 통해 장애인을 위한 체육 지도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게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김지연 김지연
앞에서도 강조한 것처럼 특수 체육 교육학은 융·복합적 학문이기 때문에 체육 전문가로서의 실기 능력 연마, 장애에 대한 이해, 교사로서의 소양과 적성 배양 등 여러 분야에서의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많은 학생이 공립 학교의 특수 교사로 임용되기를 희망하고 있으므로, 실질적으로 임용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편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가 가진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김지연 김지연
먼저 학과 교육과정을 성실히 이수하면 정규 교원 자격증인 ‘특수 2급 정교사(중등 체육)’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15년부터는 국가 공인 ‘장애인스포츠지도사’ 자격 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장애인스포츠지도사’로서 체육 시설 및 복지 시설에서 장애인 체육 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관련 분야 경기 지도자 자격증, 종목별 심판 자격증 취득의 기회도 얻을 수 있습니다. 한국체육대학교 특수체육교육과의 경우는 다른 대학의 특수체육교육과와 달리 체육학과의 복수 전공을 통해 ‘중등학교 2급 정교사(체육)’ 자격 또한 취득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직업)에 많이 진출하나요?
김지연 김지연
이 학과 졸업생들은 특수 체육 교사로 가장 많이 진출합니다. 많은 졸업생이 임용 시험을 통과하고 특수 학교나 일반 학교(특수 학급)에서 장애 학생들을 가르칩니다. 뿐만 아니라 장애인스포츠지도사, 장애 관련 기관의 체육 지도 교사, 장애인 체육 행정가로 진출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일반 체육 교사로 임용되는 졸업생도 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앞으로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김지연 김지연
장애 학생(장애인)과 관련된 지원과 서비스는 우리 사회의 발전과 함께 향후 더욱 다양화되고 확대될 것이 예상되므로, 특수체육교육과의 전망은 아주 긍정적입니다. 학교 교육 현장에서는 전문성을 갖춘 특수 체육 교사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학령기 이후의 장애인들에 대해서는 평생 교육의 일환으로 운동 및 스포츠 지도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들어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노력의 일환으로 신체 활동과 스포츠를 통한 접근이 강조되고 있으므로, 이 학과의 졸업생들은 장애인들을 위한 체육 분야의 여러 영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나요?
김지연 김지연
2015년부터 국가 공인 장애인스포츠지도사 자격 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장애인스포츠지도사’로서 체육 시설 및 복지 시설에서 장애인들에게 체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애인스포츠과학지원인력(연구 인력, 트레이너)’, ‘장애인스포츠장비개발자’, ‘장애인복지상담원(공무원)’, ‘평생교육(체육)전문가’ 등이 학과 관련 직업으로 향후 생겨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나 오해, 고정관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김지연 김지연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므로 이를 ‘봉사’의 개념과 동일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수 체육뿐만 아니라 특수 교육, 장애인 복지 등의 장애인 관련 학문은 소외된 계층에 대한 소명 의식과 열정을 바탕으로 철학적 기초와 전문적 지식을 겸비하고, 이를 현장에서 펼쳐낼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김지연 김지연
체육학 및 교육학 이론 탐구를 통한 인간에 대한 이해, 장애인과 소외 계층에 대한 관심을 통해 사회를 보는 관점 확대, 학령기 학생 지도 경험에 의한 책임감 함양, 그리고 무엇보다 최상의 건강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건강하고 건전한 심신 단련의 기초를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김지연 김지연
건강하고 건전한 몸과 마음을 갖출 수 있고, 여러분이 좋아하는 운동과 스포츠를 가르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 사회 소외 계층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특수체육교육과! 여러분의 가능성은 무한합니다. 특수체육교육과는 여러분이 가진 가능성을 성장시켜 나갈 수 있는 최고의 선택입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특수체육교육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특수체육교육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특수체육교육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67.3%
  • 여자32.7%
특수체육교육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특수체육교육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특수체육교육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16.3%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83.7%
특수체육교육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특수체육교육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특수체육교육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특수체육교육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특수체육교육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특수체육교육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특수체육교육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특수체육교육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특수체육교육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특수체육교육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