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멀티미디어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공학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180.7

최종수정일2023-06-01

학과개요

  • 멀티미디어(multimedia)라는 말을 한 번쯤 들어본 적이 있죠? 이때 멀티는 ‘다수의’, 미디어는 ‘매체’를 뜻하는데요. 영상, 음성, 문자와 같은 다양한 정보 매체를 복합적으로 만든 장치나 소프트웨어의 형태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동영상을 볼 때, 움직이는 화면과 소리, 글자를 동시에 볼 수 있지요. 멀티미디어과에서는 컴퓨터 관련 기본 교육을 바탕으로 2차원 및 3차원 그래픽, 애니메이션, 홈페이지 디자인, 웹 콘텐츠,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모바일 콘텐츠 개발,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등을 실습합니다. 이에 따라 멀티미디어과는 향후 차세대 디지털 콘텐츠 산업을 이끌어갈 전문인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합니다.

학과특성

  • 멀티미디어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핵심기술인 웹, 앱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과 1인 미디어 시대에 적합한 방송 채널 개설을 위한 동영상 제작과 편집 능력을 습득하여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함께 배웁니다. 이처럼 멀티미디어과는 변화하는 현대사회에 꼭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므로 향후의 전망은 밝을 것으로 보입니다.

흥미와 적성

  • 평소 컴퓨터 활용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높으면 좋습니다. 멀티미디어과는 창의력과 기획력이 요구되며, 새로운 정보를 수집하고 적용하는 능력과 매체를 활용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시각적인 편의성과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 감각 및 색채감각과 창의성이 요구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수학, 과학, 예술, 생활ㆍ교양, 사회, 국어
  • 일반선택과목수학ㆍ과학교과 : 수학ⅠㆍⅡ, 확률과 통계, 물리학Ⅰ, 지구과학Ⅰ
    예술ㆍ사회교과 : 미술, 연극, 음악,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세계사, 경제
    생활ㆍ교양교과 : 정보, 심리학, 논술, 인문학적 감성과 역사이해, 문학적 감성과 상상력
  • 진로선택과목미술창작, 미술/음악 감상과 비평, 사회문제 탐구, 고전 읽기, 융합 과학, 지식재산 일반, 창의 경영, 기하, 수학탐구 과제
  • 전문교과Ⅰ매체미술, 드로잉, 사진표현기법, 문학과 매체, 사회과제 연구, 영화 기술, 시나리오, 현대 세계의 변화
  • 전문교과Ⅱ미디어콘텐츠일반, 문화콘텐츠산업일반, 영상제작기초,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래밍, 디지털 논리 회로, 디지털 이미지 재현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ebook이용 - 지역의 도서관 및 전자 도서관을 통해 ebook을 다운로드 받고 이용해 보는 활동을 통해 멀티미디어로 제작된 콘텐츠를 직접 이용하고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웹 페이지 기획 - 콘셉트를 잡아서 웹 페이지를 어떻게 만들지 구상해보세요. 웹 미디어에 대한 기획, 편집, 디자인, 관리 등 전반적인 업무를 배워볼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멀티미디어 개론멀티미디어를 구성하는 텍스트, 이미지, 그래픽, 오디오,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 각각의 미디어의 특성 및 역할을 학습하고, 정보저장기술, 시스템기술, 압축복원기술 및 통신기술 등의 4가지 기초기술에 대하여 배웁니다.
  • 컴퓨터그래픽그래픽 프로그램에 대한 운용과 프로그램 상호 간의 통합적 활용을 통해 디지털 매체 제작 전반에 걸친 감각과 응용 기술을 익힙니다.
  • 프로그래밍언어자바의 웹 응용을 위한 애플릿(applet) 프로그램의 작성방법과 애플릿에서의 그래픽처리, 이벤트처리,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하여 학습합니다.
  • 모바일프로그래밍스마트폰 기반의 콘텐츠 개발을 목표로 앱을 개발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기본 기술을 습득합니다.
  • UI/UX디자인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사용자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분석하고 디자인에 적용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이 높은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학습합니다.

관련 자격

  •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웹디자인기능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컴퓨터활용능력1ㆍ2급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광고 회사, 편집 디자인 회사, 방송국, 홈페이지 제작 회사,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 영상물 제작 회사,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 소프트웨어 공급 업체, 멀티미디어 콘텐츠 디자인 및 제작 회사, 정보 시스템 운영 및 관련 회사
  • 정부 및 공공기관문화체육관광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정보화진흥원 등 공공기관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 상담 현황, 등록일로 구성된 목록
상담 제목 대상 등록일
나에게 맞는 학과 찾기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4-08-15
엔터 취업 티저 뮤직비디오 포스터 자체컨텐츠 제작 및 편집 중학생(14~16세 청소년) 2024-02-18
도와주세요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3-12-10

세부관련학과

  • 뉴미디어콘텐츠과,디지털문화콘텐츠과,디지털방송콘텐츠과,디지털방송콘텐츠학과,디지털콘텐츠과,디지털콘텐츠학부(2년제),멀티미디어과,멀티미디어컨텐츠과,멀티미디어컨텐츠과(3년제),미디어창작과(3년제),미디어콘텐츠과,미디어콘텐츠과(3년제),미디어콘텐츠학과,스마트미디어영상학부,스마트미디어학과,스마트미디어학부,스마트콘텐츠과,스마트콘텐츠과(예체능),컴퓨터멀티미디어과,콘텐츠제작학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4-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한국폴리텍 I 대학 서울강서캠퍼스(제1캠퍼스) 디지털콘텐츠과
부산광역시 부산경상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문화콘텐츠과
대전광역시 한국폴리텍 IV 대학 대전캠퍼스(제1캠퍼스) 디지털콘텐츠과
대구광역시 계명문화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콘텐츠학부(2년제)
광주광역시 동강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콘텐츠과
경기도 김포대학교(제1캠퍼스) 멀티미디어과
경기도 동서울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방송콘텐츠학과
경기도 동서울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방송콘텐츠과
경기도 동아방송예술대학교(제1캠퍼스) 콘텐츠제작학과
경기도 동아방송예술대학교(제1캠퍼스) 뉴미디어콘텐츠과
경기도 신구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콘텐츠과(3년제)
경기도 신구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콘텐츠학과
경기도 신안산대학교(제1캠퍼스) 멀티미디어컨텐츠과
경기도 안산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콘텐츠과(예체능)
경기도 안산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콘텐츠과
경기도 장안대학교(제1캠퍼스) 멀티미디어컨텐츠과(3년제)
강원특별자치도 한국폴리텍 III 대학 춘천캠퍼스(제1캠퍼스) 미디어콘텐츠과
강원특별자치도 한림성심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문화콘텐츠과
강원특별자치도 한림성심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콘텐츠과
충청북도 대원대학교(제1캠퍼스) 멀티미디어과
충청남도 백석문화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미디어영상학부
충청남도 백석문화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미디어학과
충청남도 백석문화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미디어학부
전라남도 순천제일대학교(제1캠퍼스) 멀티미디어과
경상남도 마산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콘텐츠과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한라대학교(제1캠퍼스) 컴퓨터멀티미디어과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한라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콘텐츠과
세종특별자치시 한국영상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창작과(3년제)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4-06-20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전산ㆍ컴퓨터]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전산ㆍ컴퓨터]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2), 전산ㆍ컴퓨터]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2), 전산ㆍ컴퓨터]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전산ㆍ컴퓨터]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전산ㆍ컴퓨터]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180.7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전산ㆍ컴퓨터]

목록보기

조경철

멀티미디어통신학과

ICT폴리텍대학 학위과정

조경철 교수

궁금해요
이 학과(학부, 전공)가 무엇을 배우는지 쉽게 알려주세요.
조경철 조경철
이 학과에서는 크게 방송 통신 기술과 방송 프로그램 제작 기술, 송출 기술을 배웁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는 지상파 방송, CATV 방송, 종합 편성 방송, 인터넷 방송 등 각종 방송 통신 설비의 설치, 운용 및 유지 보수에 관해서 배웁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를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할까요?
조경철 조경철
방송을 보면서 “저 영상이나 음성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떠한 형태로, 어떠한 경로를 통해 우리가 볼 수 있을까?”라고 궁금해한 적이 있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학과라 생각합니다. 방송 영상을 제작하는 사람이 아닌 방송 영상을 전달하는 것에 더 중점을 두고 있으며,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하는 학생들에게 더 적합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어떤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까요?
조경철 조경철
방송도 통신의 일부분이라 통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수학을 잘하는 학생들이 방송의 원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과학과 정보 분야의 이공계 교과목을 좋아하는 학생들이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열정과 꿈이 있다면 누구든지 도전하신다면 좋은 결과를 얻게 될 것입니다.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과목을 모든 학생들이 기초부터 공부하게 되므로 열정만 가지고 지원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조경철 조경철
학교 내에서 방송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카메라나 마이크, 조명 등의 장비를 다루어 보았거나, 1인 미디어 형태의 방송을 해 보았거나 좋아하는 친구들이라면 더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방송 제작의 결과도 중요하지만 과정이나 원리를 더 궁금해 하고, 고민하며, 많은 생각을 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이 읽으면 학교 전공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을까요?
조경철 조경철
『디지털 미디어 스마트 혁명』(김선진・이상호 지음)이라는 책의 ‘트렌드 이해를 돕는 팁’ 코너는 디지털 미디어와 관련된 트렌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과 폭넓은 상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과 여러분의 미래와는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여러 책이 있지만 정보 통신을 배우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정보통신개론』(고응남 지음)을 한번 읽고 앞으로의 미래는 어떻게 발전될까 고민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조경철 조경철
전기・전자 및 컴퓨터에 대한 기초적인 공학적 지식과 영상, 음향 기기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방송 미디어, 방송에서 사용되는 전자기적 신호들에 대한 분석과 각종 계측기에 대한 사용법과 측정 기술, 실제로 구성되어 있는 방송 시스템을 이용하여 새로이 방송 시스템을 설치・운용하는 실습을 병행합니다. 또한 방송 영상을 제작하고 인터넷을 통한 방송 송출 실습을 통해 실제적인 방송 송출 과정을 배우게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조경철 조경철
통신 계열의 과목을 수강할 때 수학이 들어가는 과목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수학은 우리 인생에 극히 일부분일 뿐입니다. 다른 부분을 좀 더 공부하고 노력한다면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방송용 전문 측정 장비들의 종류가 많아서 모든 장비를 잘 다루고 이해하기 어려운 점도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가 가진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조경철 조경철
방송과 통신이 융합되어 있는 학과로서 방송 분야에서 사용되는 많은 측정 장비를 직접 다루고 실습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고, 다양한 방송 시스템[지상파(FHD, UHD) 방송 시스템, CATV 방송 시스템, IPTV, 스튜디오 시스템 등]을 설치・운영할 수 있습니다. 방송과 관련하여 방송 영상 제작에서부터 송출까지 관련된 모든 일을 다할 수 있는 학과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직업)에 많이 진출하나요?
조경철 조경철
지상파방송사업자, 유선방송사업자, IPTV방송사업자, 여러 방송송출사업자, 통신 및 방송사업자, 방송 관련 분야, 기타 정보 통신 공사 업체(방송 관련) 분야로 주로 취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방송 관련 분야에 있어 엔지니어로 취업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앞으로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조경철 조경철
앞으로의 미디어는 나날이 발전하고 거대해지고 있습니다. 최근 미디어는 1인 미디어 세상으로 발전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미디어 시장의 인력 및 장비 시장도 발전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학과의 전망은 매우 긍정적이며 희망적이라 생각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나요?
조경철 조경철
최근 1인 미디어가 급속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방송 관련 콘텐츠를 갖고 있지만 방송 장비와 기술적인 측면은 한계가 있어 여러 사람들과의 협업이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일을 옆에서 도와주는 일을 하는 직업군이 생겨나고 컨설팅해 주는 직업이 많이 생길 것으로 전망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나 오해, 고정관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조경철 조경철
이 학과는 영상 촬영이나 편집 등을 주로 하는 것이 아닌가, 또는 여기서 연기도 할 수 있지 않은가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영상 촬영이나 편집도 배우지만, 전기・전자와 통신의 기초를 각종 측정 장비를 이용해 방송 통신에서 사용되는 영상·음성 신호의 측정 등 다양한 방송 시스템을 설치 및 운용하고 유지 보수하는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조경철 조경철
인생의 새로운 항로로 진입하게 되는 학생들은 미래의 사회에서 본인이 어떠한 일을 하게 될지 많은 고민을 할 것입니다. ‘내가 배우는 내용이 미래에는 인공지능(AI)이 대체하여 내가 원하는 직업이 없어지지 않을까?’,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내가 설 자리가 없어지지 않을까?’ 하고 고민을 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멀티미디어통신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올지라도, 그리고 미래의 기술이 아무리 발전을 할지라도 방송 시스템은 항상 존재하게 됩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설치・운용하고 유지 보수하는 일은 언제나 존재할 것입니다. 인공지능(AI)이 대체하기 어려운 분야의 일을 하게 될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조경철 조경철
미래는 확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미래를 위해 우리가 선택한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여러분들이 좋아하는 분야와 잘하는 분야가 일치한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럴 때 어느 경우를 선택해야 할 것인가 고민도 많이 하게 될 것입니다. 미래의 사회가 어떻게 발전하게 될지 생각하고 현명한 선택을 하기를 바랍니다. 또한 노력은 배신하지 않습니다. 끊임없이 노력한다면 반드시 그에 대한 보답이 있게 될 것입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멀티미디어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멀티미디어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멀티미디어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33.8%
  • 여자66.2%
멀티미디어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100%

멀티미디어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멀티미디어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31.8%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68.2%
멀티미디어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100%

멀티미디어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멀티미디어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멀티미디어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멀티미디어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멀티미디어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자연친화력

멀티미디어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멀티미디어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멀티미디어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멀티미디어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