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인문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177.7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문화’는 한 사회의 정신적, 물질적 발전 상태를 나타냅니다. 즉, 그 사회의 산출물은 방송, 문학, 게임, 영화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라는 형태로 표현됩니다. 문화콘텐츠학과에서는 이와 같은 방대한 ‘사회의 산출물’들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배우게 되며, 이들에 대한 날카로운 비평 능력도 갖추도록 가르칩니다. 학과 공부를 통하여 향후 문화 콘텐츠 분야 글로벌 문화 인재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학과특성

  • ‘문화’라는 스펙트럼이 워낙 다양한만큼, 이 학과를 졸업하면 매우 다양한 진로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학교에서 문화콘텐츠학과는 인문계열학부에 속해 있습니다. 문화 콘텐츠의 본질은 결국 ‘사람’이 사회라는 틀 안에서 만들어 내는 인문학적 복합체이기 때문입니다.

흥미와 적성

  • 문화 콘텐츠는 사람이 사회에서 창의적으로 개발한 산출물이므로, 기본적으로 인문학과 사회 현상에 호기심과 관심이 많으면 문화콘텐츠학과 공부에 재미를 느낄 것입니다. 대부분의 문화 콘텐츠는 언어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언어 능력 및 글쓰기 능력ㆍ창작 능력이 뛰어나면 문화콘텐츠학과에서 공부하는 데 어려움을 겪지는 않을 것입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국어, 사회, 생활ㆍ교양
  • 일반선택과목국어교과 : 화법과 작문, 독서, 언어와 매체, 문학
    사회교과 : 한국지리, 세계지리, 사회ㆍ문화, 생활과 윤리
    생활ㆍ교양교과 : 철학, 심리학, 교육학
  • 진로선택과목실용 국어, 심화 국어, 고전 읽기, 영미 문학 읽기, 여행지리, 사회문제탐구
  • 전문교과Ⅰ지역 이해, 비교 문화,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사회 탐구 방법 및 사회과제 연구
  • 전문교과Ⅱ마케팅과 광고, 커뮤니케이션, 인간발달, 문화콘텐츠 산업 일반, 빅데이터 분석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문화콘텐츠 공모전 참여 - 공모전 참여를 통해 나의 작품을 평가받고 실전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습작쓰기 - 당장 발표할 작품은 아니더라고 습작을 작성함으로써 글쓰기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문화비평워크샵문화 콘텐츠의 가공은 비평적 관점이 동반되지 않을 때 지속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힘듭니다. 하나의 문화 코드가 하나의 문화 코드로 정착되고, 그것이 의미있는 문화적 행동으로 한 사회 안에 등록되는 데에는 표면적 문화현상들 이면에 인식적 요소들이 숨어있습니다. 현장의 문화를 텍스트로 선택하여 현장성 있는 비평 연습을 합니다.
  • 문화콘텐츠제작실습현장 문화 생산자의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현실적인 강의를 통하여 제작에 이르는 과정과 표현의 장르들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다룹니다.
  • 영상문화콘텐츠 분석영화에 대한 이론 소개, 영화에 드러나 문화 콘텐츠 분석, 영화의 흥행성과 사회성을 통해 영화의 새로운 트렌드를 읽어냅니다.
  • 문화이론 강독현대 문화이론의 대표적인 텍스트를 강독함으로써 현대 문화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갖춥니다.
  • 디지털과 문화콘텐츠문화 콘텐츠를 담는 그릇으로서의 디지털 매체에 대한 기술적 이해를 도모합니다.

관련 자격

  • 게임그래픽전문가, 게임기획전문가,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컨벤션기획사

관련 직업

  • PD, 공연기획자, 마케터, 문화비평가, 문화콘텐츠기획자, 여행작가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언론사, 광고 대행사, 애플리케이션 개발사, 문화 재단
  • 학계 및 연구기관문화콘텐츠 관련 민간ㆍ국가 기관
  • 정부 및 공공기관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언론진흥재단 등 문화콘텐츠 관련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세부관련학과

  • e스포츠산업학과,K-Culture학과,SW융합학부 한일문화콘텐츠전공,공간문화컨텐츠학과,공연전시기획학과,교육문화전공,글로벌문화산업경영학과,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글로벌문화콘텐츠학전공,글로컬문화스토리텔링융복합전공,글로컬문화학부,디지털영상문화콘텐츠학과,문화・미디어전공,문화ICT융합전공,문화교류전공,문화기획전공,문화기획학전공,문화서비스학전공,문화예술경영학과,문화예술콘텐츠학과,문화예술학과,문화예술학부(미디어문예창작전공),문화융합콘텐츠학과,문화콘텐츠개발전공,문화콘텐츠문화경영학과,문화콘텐츠전공,문화콘텐츠창작전공,문화콘텐츠테크놀러지,문화콘텐츠학과,문화콘텐츠학과(인문과학대학),문화콘텐츠학부,문화콘텐츠학전공,문화테크노학과,미디어문화학과,미디어문화학부,미디어콘텐츠창작학과,미디어콘텐츠학과,불교문화콘텐츠전공,역사ㆍ문화콘텐츠학과,역사ㆍ문화콘텐츠학부,역사문화콘텐츠학과,역사문화콘텐츠학부,영상문화학전공,예술학부 문화예술경영전공,융합콘텐츠학과,인문콘텐츠학부 역사콘텐츠전공,인문콘텐츠학부 한일문화콘텐츠학과,종교문화재학과,컬처앤테크놀로지융합전공,한영문화콘텐츠학과,한중문화콘텐츠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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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건국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콘텐츠학과
서울특별시 건국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콘텐츠학과
서울특별시 건국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콘텐츠학부
서울특별시 경희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예술경영학과
서울특별시 고려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예술경영학과
서울특별시 광운대학교(제1캠퍼스) 문화교류전공
서울특별시 광운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콘텐츠개발전공
서울특별시 동국대학교(제1캠퍼스) 불교문화콘텐츠전공
서울특별시 상명대학교(제1캠퍼스) SW융합학부 한일문화콘텐츠전공
서울특별시 상명대학교(제1캠퍼스) 인문콘텐츠학부 한일문화콘텐츠학과
서울특별시 상명대학교(제1캠퍼스) 인문콘텐츠학부 역사콘텐츠전공
서울특별시 서강대학교(제1캠퍼스) 교육문화전공
서울특별시 서경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콘텐츠학과(인문과학대학)
서울특별시 서울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예술학과
서울특별시 서울디지털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예술경영학과
서울특별시 서울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예술경영학과
서울특별시 성균관대학교(제1캠퍼스) 컬처앤테크놀로지융합전공
서울특별시 성신여자대학교(제2캠퍼스) 문화예술경영학과
서울특별시 연세대학교(제1캠퍼스) 문화・미디어전공
서울특별시 이화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융합콘텐츠학과
서울특별시 한양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콘텐츠학과
부산광역시 경성대학교(제1캠퍼스) 문화기획학전공
부산광역시 경성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콘텐츠학전공
부산광역시 경성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서비스학전공
부산광역시 경성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콘텐츠학과
부산광역시 경성대학교(제1캠퍼스) 글로컬문화학부
부산광역시 동명대학교(제1캠퍼스)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부산광역시 신라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콘텐츠학과
부산광역시 신라대학교(제1캠퍼스) K-Culture학과
인천광역시 인천가톨릭대학교(제2캠퍼스) 문화예술콘텐츠학과
인천광역시 인천가톨릭대학교(제2캠퍼스) 문화콘텐츠학과
인천광역시 인하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콘텐츠문화경영학과
인천광역시 인하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콘텐츠학과
대전광역시 대전대학교(제1캠퍼스) 글로벌문화콘텐츠학전공
대전광역시 배재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콘텐츠학과
광주광역시 조선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콘텐츠학부
광주광역시 호남대학교(제1캠퍼스) e스포츠산업학과
경기도 가톨릭대학교(제1캠퍼스) 글로컬문화스토리텔링융복합전공
경기도 강남대학교(제1캠퍼스) 한영문화콘텐츠학과
경기도 대진대학교(제1캠퍼스) 역사ㆍ문화콘텐츠학부
경기도 대진대학교(제1캠퍼스) 역사ㆍ문화콘텐츠학과
경기도 수원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콘텐츠테크놀러지
경기도 아주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콘텐츠학과
경기도 용인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콘텐츠학과
경기도 칼빈대학교(제1캠퍼스) 글로벌문화산업경영학과
경기도 한신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영상문화콘텐츠학과
경기도 한신대학교(제1캠퍼스) 한중문화콘텐츠학과
경기도 한신대학교(제1캠퍼스) 영상문화학전공
강원특별자치도 상지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콘텐츠학과
충청북도 극동대학교(제1캠퍼스)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충청북도 세명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문화학부
충청북도 중원대학교(제1캠퍼스) 종교문화재학과
충청북도 청주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콘텐츠학과
충청남도 글로벌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콘텐츠창작학과
충청남도 상명대학교(제2캠퍼스) 예술학부 문화예술경영전공
충청남도 선문대학교(제1캠퍼스) 역사문화콘텐츠학과
충청남도 선문대학교(제1캠퍼스) 역사문화콘텐츠학부
충청남도 세한대학교(제2캠퍼스) 공간문화컨텐츠학과
충청남도 순천향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콘텐츠학과
충청남도 유원대학교(제2캠퍼스) 미디어콘텐츠학과
충청남도 호서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콘텐츠창작전공
충청남도 호서대학교(제1캠퍼스) 문화기획전공
충청남도 호서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콘텐츠전공
전북특별자치도 군산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문화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전주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융합콘텐츠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전주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콘텐츠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전주대학교(제1캠퍼스) 역사문화콘텐츠학과
전라남도 동신대학교(제1캠퍼스) 공연전시기획학과
전라남도 목포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콘텐츠학과
전라남도 전남대학교(제2캠퍼스) 문화콘텐츠학부
경상북도 대구가톨릭대학교(제1캠퍼스)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경상북도 대구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예술학부(미디어문예창작전공)
경상남도 경남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콘텐츠학과
경상남도 인제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콘텐츠학과
경상남도 창원대학교(제1캠퍼스) 문화테크노학과
세종특별자치시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제1캠퍼스) 문화콘텐츠전공
세종특별자치시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제1캠퍼스) 문화ICT융합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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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문화ㆍ민속ㆍ미술사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문화ㆍ민속ㆍ미술사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문화ㆍ민속ㆍ미술사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문화ㆍ민속ㆍ미술사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문화ㆍ민속ㆍ미술사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문화ㆍ민속ㆍ미술사학]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177.7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문화ㆍ민속ㆍ미술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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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기수

문화콘텐츠학과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박기수 교수

궁금해요
교수님께서 이 학과(전공)를 선택하시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습니까?
박기수 박기수
이 학과는 2004년도에 만들어졌어요. 학부 때는 문화콘텐츠라는 전공이 없었고, 그 때는 국문학을 전공했지요. 문화콘텐츠라는 학문 자체가 복합적이기 때문에 문학, 역사, 철학, 기술, 경영 이런 것이 종합적으로 합쳐지면서 만들어진 거거든요. 문화콘텐츠라는 말이 1990년대 후반에 생긴 말이기 때문에 그 이전에는 유사분야의 스터디를 통해서 공부를 했지요. 그러다 박사과정에서 본격적으로 연구하면서 학위논문을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에 대해서 쓴 것입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이 학과에 입학을 하면 좋은가요?
박기수 박기수
일반적으로 문화콘텐츠라고 부르는 드라마, 애니메이션, 게임, 만화, 웹툰, 공연, 축제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지요. 뿐만 아니라 창의성을 활용하여 콘텐츠화할 수 있는 일체의 것들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든 환영하는 과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박기수 박기수
우리 과는 문화콘텐츠를 직접 만든다기보다는 그것을 만들 수 있도록 기획하고 효과적으로 비즈니스가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을 배우는 과입니다. 오랜 시장조사 결과 현장에서는 문화콘텐츠 기획 및 비즈니스 인력을 가장 원한다는 것을 알았죠. 그래서 우리과에서는 문화콘텐츠 기획자, 스토리텔러, 문화콘텐츠 비즈니스 전문가를 집중 육성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를 잘하려면 중고등학교 때 특히 어떤 교과목을 공부하면 좋을까요?
박기수 박기수
특정 과목을 잘 해야 된다기 보다는 문화콘텐츠에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뚝심 있게 공부할 수 있는 창의적인 학생들이 좋아요. 모든 학과가 그렇겠지만,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어학실력을 가질 수 있다면 더욱 좋겠지요. 그러니 어떤 특정 과목을 잘해야 한다는 것보다는 문화콘텐츠를 진정으로 즐기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박기수 박기수
우리 과의 장점은 많죠. 일단 학생들이 평소에 즐기는 문화콘텐츠 자체가 공부가 되니까 공부와 놀이가 따로 분리가 되어 있지를 않다는 점입니다. 우리 과에 있는 문화콘텐츠 아카이브에 가서 보시면 학생들이 쉬는 시간에 게임을 하고 만화를 보고 애니메이션이나 영화를 즐기는데, 그 자체가 공부에요. 본인 스스로 해보고 적극적으로 즐김으로써 보다 창조적인 콘텐츠를 창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하나는 본인이 창조적으로 만들어 낸 콘텐츠의 시장 반응을 유투브와 같은 다양한 루트를 통하여 살피고 새로운 전략을 만들기도 합니다. 놀이와 공부가 각각 구분되지 않고 즐기면서 공부할 수 있고, 그 성과를 즉시즉시 확인할 수 있는 것들이 우리 과의 큰 장점 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정부에서 말하는 창조경제의 핵심이 문화콘텐츠 아닙니까? 문화콘텐츠는 창의성을 기반으로 무엇인가 이루기를 꿈꾸는 학생들에게는 무한히 열린 기회의 땅이 되는 것이죠. 이러한 맥락에서 문화콘텐츠가 미래의 성장 엔진이라는 점에 모두들 주목하는 것이죠.
궁금해요
학과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박기수 박기수
일단은 우리나라 공교육 제도 자체가 문화콘텐츠를 많이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별로 없죠. 지방에서 오는 학생들인 경우에는 서울에서 주로 벌어지고 있는 문화 활동에 참가하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그런데 대학 들어와서는 그것을 공부해야 되니까 무척 힘이 들겠죠. 그래도 그것이 즐길 수 있는 것이니 그나마 다행인 것이죠. 가령 ‘애니메이션기획론’을 공부하려면 애니메이션을 어느 정도는 향유한 체험이 필요한데, 지금 중고등학교에서는 그런 교육을 받지 않잖아요. 드라마도 그렇고요. 만약에 중고등학생이 공부한다면서 책상에서 만화, 드라마, 영화를 보고 혹은 게임을 하고 있다고 생각해보세요. 부모님께 등짝 맞기 딱 좋은 일이겠죠. 그러니까 학생들이 중고등학교 때 충분히 즐기고 와서 대학에 와서 딱 꼽혀 줬으면 좋겠는데 사실은 그렇게 공부해서는 우리 과에 들어올 수 있는 점수를 따기가 어렵죠. 이게 약간 모순인 거죠. 덕분에 학생들이 들어와서 굉장히 많이 노력을 해요. 우리 과 학생들은 보통 일주일에 나흘 정도 학교에서 밤샘을 할 정도로 열심히 합니다. 학기말쯤 되면 학생들이 다 체력이 고갈될 정도로 굉장히 열심히 하지만 절대 시간이 부족합니다. 또 하나, 문화콘텐츠 분야가 매우 복합적인 형태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문화콘텐츠는 한 분야만 가지고 비즈니스가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것들과 연동이 됨으로써 부가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궁금해요
학과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는 직업분야는 어느 곳인가요?
박기수 박기수
아무래도 콘텐츠 전 분야죠. 콘텐츠 분야에 기획 관련된 업무들, 드라마,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웹툰, 포털, 공연업체, 국가기관 등등 굉장히 폭넓게 진출합니다. 네이버나 다음 같은 주요 포털, 방송국, CJ 같은 종합엔터테인먼트 그룹 등을 비롯해서 게임회사, 드라마 기획사 등 거의 전방위적으로 다 하고 있다고 보시면 돼요. 본인들 관심 분야로 깊이 들어가는 거니까 ‘나는 게임 회사 갈래요', 게임만 하다가 게임 회사로 가고, ‘애니 회사로 가겠어요’ 그러면 애니만 하다가 애니로 가고 이렇게 다양하게 가요. 그러면 그 안에서 졸업생들끼리, 혹은 졸업생과 재학생 사이에 공동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정보도 교환을 하고 요. 이게 굉장히 큰 강점이죠.
궁금해요
학과의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하다고 보십니까?
박기수 박기수
인문사회예체능 쪽에서는 최고의 취업률을 자랑합니다. 덕분에 매해 더 좋은 학생들이 입학하고, 그로 인해 또 취업이 잘되는 선순환 구조를 갖추게 된 겁입니다. 아까 얘기했듯이 학생들이 그냥 딱 봐도 와서 이러이러한 것을 하면 되게 재미있겠다고 생각하는데, 거기에 들어오고자 수 많은 학생들이 몰리고, 그러다 보니 더욱 우수한 학생들이 선발되고, 그로 인해 취업률도 따라서 올라가는 선순환인 것입니다. 기존에 있었던 드라마나 게임이나 이쪽 인력들은 사실 그것만 해서 온 사람들이 아니거든요. 컴퓨터 공학을 하다가 게임을 개발했어요. 그러면 프로그래밍은 할 수 있지만 기획력이 약하겠죠. 그런데 우리는 그런 것을 다 배워서 나갑니다. 우리는 항상 그런 얘기를 합니다. 손발이 되지 마라, 머리가 되라. 손발은 제작 인력들이죠. 그런데 머리가 다시 기획 인력과 비즈니스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비즈니스 인력이 되어 줘야 된다는 거죠. 전망은 아주 밝고 향후 50년 정도는 흔들리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지금으로선요.
궁금해요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습니까?
박기수 박기수
이 학과는 이미 워낙 다양한 분야와 관련이 있습니다.. 문화콘텐츠 범주 안에 들어가 있는 수 많은 장르들이 있죠. 영화, 드라마, 게임, 만화, 애니메이션, 축제, 공연 등등 굉장히 많지요. 이것을 가로축으로 놓고, 가로축마다 세로 축으로 기획, 창작, 비즈니스 인력이 조합되는 것이죠. 그러다 보면 성공적인 콘텐츠 개발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새로운 직종들이 또 생기겠죠. 그런데 지금 당장 어떤 것들이 생기느냐 판단하는 것은 섣부른 것 같아요.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중고등학생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 주세요.
박기수 박기수
다들 그런 얘기를 해요. 콘텐츠 학과 가려면 지금부터 만화 열심히 보면 갑니까? 못 와요. 열심히 공부하세요. 저한테도 한 달에 수십 건씩 문의가 와요. 그렇지만 제가 똑같은 답을 써 줘요. 지금 하는 공부를 열심히 해서 아무리 그 사람이 뛰어난 사람이라고 해도 아주 특별한 애가 아니면 우리가 뽑아줄 수가 없잖아요. 지금 우리나라 제도 내에서는. 그러니까 공부를 열심히 해서 들어와서 그리고 공부를 열심히 한다고 해서 맨날 책만 보는 것이 사실 아니잖아요. 공부를 하면서 나머지 책도 보고 독서록도 하고 생각도 하고 새로운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서 늘 웹서핑 같은 것도 하잖아요. 그러면서 자기 나름대로 정리하고 이런 것들이 다 준비가 되어 있다가 학교 들어와서 이렇게 방향을 잡아주면 팡 터져 나오는 거라는 거죠. 그러니까 일단은 입학해서 공부할 수 있도록 기본 자격 조건을 갖춰라, 그러려면 공부를 굉장히 열심히 해야 된다라는 거죠. 막 문의가 와요. 나는 뭐 하고 싶다고. 하고 싶다고 다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잖아요. 하고 싶은 것은 내 욕구이고 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잖아요. 더군다나 대학 교육이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객관적인 어떤 테스트를 통과해야 되니까 지금 일단은 공부를 열심히 하고 다만 콘텐츠 관련된 많은 관심을 가져라 신문 기사라도 쭉 보고 늘 정리하는 습관을 갖고 웹서핑 하면서 새로운 것이 뭐가 나왔나도 보고 그 다음에 하다 못해 걸그룹을 봐도 ‘쟤네 트렌드는 뭘까? 쟤네는 어떤 차별점을 가지고 있나’ 이렇게 보는 것이 콘텐츠적 마인드라는 거죠.
궁금해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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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선호 회원 특성

문화콘텐츠학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문화콘텐츠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문화콘텐츠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22.4%
  • 여자77.6%
문화콘텐츠학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문화콘텐츠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문화콘텐츠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19.8%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80.2%
문화콘텐츠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문화콘텐츠학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문화콘텐츠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손재능
  • 음악능력
  • 언어능력

문화콘텐츠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문화콘텐츠학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문화콘텐츠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손재능
  • 공간지각력
  • 수리·논리력

문화콘텐츠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문화콘텐츠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문화콘텐츠학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문화콘텐츠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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