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환경교육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교육계열

  • 취업률 > 4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188.2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지구환경문제의 궁극적인 해결방법은 현세대와 차세대의 모든 세계인이 지구환경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실천할 때 가능하며, 이를 담당할 수 있는 환경교사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며, 앞으로 그 요구는 계속해서 증가될 전망입니다. 환경교육과는 생태계에 대한 종합적 지식을 습득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여 환경 교육인으로서의 자질을 배양하고, 환경오염에 관한 자연과학적 지식을 습득하여 환경오염의 예방과 처방에 기여할 수 있는 환경교사 및 환경 교육 전문 인력 양성을 교육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 인문과학과 자연과학을 소양을 모두 포함하는 융합형 인재로 성장하여 일반 공직을 비롯한 다양한 능력을 갖춘 환경교사로 진출합니다. 학술 답사 및 교외 교육을 통해 현장 교육 전문 지식을 함양하고 미래 환경 기술을 탐구합니다. 최근 기후 변화에 따른 장마, 태풍 등 기상 이변으로 인해 향후 학교현장에서 환경교사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인간과 자연의 공존, 환경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교사로서의 자질 뿐만 아니라 인간과 자연에 대한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공동체 의식이 높은 학생에게 유리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사회, 과학, 기술ㆍ가정
  • 일반선택과목과학교과 :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사회교과 : 한국지리, 세계지리, 경제, 사회문화
    교양교과 : 환경, 철학, 심리학, 교육학
    기술ㆍ가정교과 : 기술ㆍ가정, 정보
  • 진로선택과목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융합과학, 생활과 과학, 사회문제 탐구
  • 전문교과Ⅰ고급 화학, 화학 실험, 고급 생명과학, 생명과학 실험, 과학과제 연구, 융합과학 탐구, 생태와 환경, 지역 이해,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 전문교과Ⅱ인간과 환경, 환경 생태 관리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환경공학과’]

진로 탐색 활동

  • 환경 관련 서적 탐독 - 환경에 대한 관심 및 학업능력을 제시할 수 있는 동아리 및 교과활동

대학 주요 교과목

  • 환경일반생물학생명체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인 세포의 일반적인 구조와 기능을 학습하고, 유전정보를 지니고 있는 DNA의 구조, 유전자의 발현과 조절에 대한 메커니즘을 이해하며, 동식물의 생식과 여러 물질대사, 생물의 다양성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여 생태계와 군집의 환경에 대한 적응 방식 소개
  • 지구환경론환경과 인간에 관련된 기본 개념을 소개하며, 환경문제를 보다 정확히 이해하고 환경오염과 관련된 대기, 수질, 폐기물 제반의 특성 및 환경오염의 방지를 위한 체계적인 노력과 새롭게 대두되는 환경문제 등에 대해 학습
  • 환경화학각종 환경오염과 관련된 화학적 현상과 각종 오염물질의 화학적 반응, 동역학, 분석법, 그리고 환경오염 또는 공해와 관련되는 물질의 성분과 구조를 화학적으로 해석하고 오염 발생원의 특성과 반응 규명
  • 환경교육론환경교육의 이론적 배경, 교육 목표, 교과과정 전반에 걸친 종합적인 연구를 통해 환경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환경교사로서의 기본적인 자질과 능력 함양
  • 환경교육교재연구 및 지도법지구환경과 인간, 환경오염의 분포와 특성, 수질오염, 대기오염, 산성비, 오존층파괴, 소음진동, 해양오염 등의 기본 소재를 중심으로 중고등학교 교재를 분석 및 교과 지도의 이론과 실제 학습

관련 자격

  • 중등학교2급정교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시민사회단체 국가환경교육센터, 한국환경교육협회, 환경관련 업체, 환경화학 및 바이오 관련 대기업 및 중소기업체, 환경 단체
  • 학계 및 연구기관공사립 중ㆍ고등학교, 대학, 환경 관련 연구소
  • 정부 및 공공기관한국환경공단, 수자원공사, 국립공원관리공단, 국립생태원, 보건복지부, 환경관리공단, 한국환경자원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환경기술진흥원, 국립보건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기초과학연구원, 환경보전협회, 국립생물자원관, 환경연수원 등 환경ㆍ교육 관련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세부관련학과

  • 환경교육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충청북도 한국교원대학교(제1캠퍼스) 환경교육과
충청남도 공주대학교(제1캠퍼스) 환경교육과
전라남도 목포대학교(제1캠퍼스) 환경교육과
전라남도 순천대학교(제1캠퍼스) 환경교육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자연계교육]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자연계교육]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자연계교육]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자연계교육]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자연계교육]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자연계교육]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188.2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자연계교육]

목록보기

김대희

환경교육과

순천대학교 사범대학

김대희 교수

궁금해요
이 학과(학부, 전공)가 무엇을 배우는지 쉽게 알려주세요.
김대희 김대희
지구온난화와 쓰레기 문제, 과잉 소비, 생물 다양성과 서식지 보전 등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 세계 사람들의 환경 의식과 태도, 실천력을 함양시키고, 바람직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이 이루어지는 사회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환경교육과는 이러한 환경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교육적 방안으로 환경교육전문가를 양성하고자 설립된 학과입니다. 따라서 환경교육과에서는 환경 문제 발생의 원인과 현상, 해결 방안 등에 대한 과학적 지식과 사람들의 인식과 태도를 친환경적으로 바꾸기 위한 환경 윤리 및 교육적 방안 등에 대해 배웁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를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할까요?
김대희 김대희
환경교육전문가는 환경 문제 및 이와 관련된 다양한 사회적 현상들에 대한 과학적・합리적인 사고를 확장시켜 나가고, 또한 다른 사람들을 논리적으로 설득시키며 환경 문제 해결에 협력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환경교육과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환경 문제와 관련된 자연과학적 내용들에 대해 흥미와 열정을 가지고 학습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내용을 다른 사람들에게 조리 있게 설명하고 설득을 할 수 있는 적극성이 필요하며, 다른 사람과 환경 문제 해결에 협력할 수 있는 협동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면 적합합니다.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어떤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까요?
김대희 김대희
환경교육과의 교육과정은 환경 문제와 관련된 환경 과학 분야, 환경 교육학 분야, 기타 환경 관련법과 환경 영향 평가, 환경 경영, 환경 윤리 등으로 종합 학문적인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환경 문제에 대한 과학적 이해와 교수・학습 방안들에 대한 내용들이 기초와 중심이 됩니다. 따라서 고등학교 교과목 중에서는 과학 관련 과목들을 다양하게 학습하는 것이 매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타 대학 연계 과목에서 환경과학 등을 수강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김대희 김대희
고등학교에서 환경교육과로의 진로에 도움이 되는 활동으로는 교양 선택과목인 환경 과목을 수강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만, 아직까지 환경 과목을 선택하는 학교는 많지 않습니다. 그 밖에 학생들이 할 수 있는 활동으로는 자유학년제 등을 활용한 환경 분야 진로체험 교육, 환경 동아리 활동, 환경 봉사 활동 등이 환경교육과를 이해하는 데 적합합니다. 또한 학교나 교육청 주관 등의 경진대회 등에서 환경 탐구나 환경 보호 활동과 관련된 주제를 활용한 발표나 과제 활동도 도움이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이 읽으면 학교 전공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을까요?
김대희 김대희
환경교육을 전공하는 데는 생태학 또는 생물학적 관심에서 접근하거나,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에서 접근하는 경우, 또는 지속가능발전(SD: Sustainable Development)과 생태적 생활과 관련된 관심 등에서 접근하는 경우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분야와 관련된 책으로는 생물학과 생태학, 환경 과학, 환경 윤리학, 지속가능발전, 생태 마을이나 생태 도시, 친환경 산업과 관련된 도서들이 적합할 것입니다. 교양 도서로는 『에코 지능』(대니얼 골먼, 웅진지식하우스), 『환경 위기의 진실』(잭 M.홀랜더 지음, 에코리브르), 『지구를 살리는 50가지 이야기 주머니』(제임스 브루지스, 미토), 『환경, 인류 그리고 지속가능한 사회』(강형일 외, 월드사이언스) 등의 책을 권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김대희 김대희
환경교육과의 주요 교육과정은 환경 문제와 관련된 환경 과학 분야, 이를 효과적으로 교육 활동에 접목시키기 위한 환경 교육학 분야, 그리고 환경 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에 대한 기초 소양들이 종합적으로 엮어집니다. 또한 진로와 관련하여 환경교육 분야의 임용 시험 대비, 환경 분야 공무원이나 연구원이 되기 위한 취업 준비 교육 등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덧붙인다면 복수 전공을 권장하고 있기 때문에 기타 학생 여러분이 관심을 갖는 제2전공에 대한 공부도 중요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김대희 김대희
지구온난화, 자원과 식량 문제, 쓰레기 문제 등 환경 위기가 심화되었으며, 이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전 세계적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으로 나아가기 위한 사람들의 인식과 노력이 매우 부족합니다. 그래서 역설적으로 환경교육의 필요성이 더 높아지고 있기는 합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지난 10여 년간 환경교사 선발이 없어 환경교육과 학생들이 복수 전공 등으로 진로를 바꾸어야 했던 문제점이 있습니다. 최근 다시 환경교사 선발이 재기되었지만 산업 체제와 사회의 생활 양식이 지속가능한 발전이 가능한 체제로 변화되어야 환경교육 전문가 및 활동가들의 활동이 더욱 활성화될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가 가진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김대희 김대희
환경교육과는 종합 학문적인 성격으로 인해 이를 공부하는 것은 현재 우리 지구 생태계나 인류가 겪고 있는 문제들을 다양한 시각에서 이해하고, 그 해결 방안을 탐구하는 학문적인 희열감이 매우 높은 분야입니다. 또한 교육적인 측면에서 그러한 내용을 타인에게 설명하고 설득하거나, 협동적으로 해결해 나가고자 하는 접근 방법은 민주 시민으로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특성을 고루 갖출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다양한 분야와 접목이 가능하여, 진로 선택의 길이 매우 넓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직업)에 많이 진출하나요?
김대희 김대희
환경교육과의 설립 목적은 환경교사의 양성입니다만, 그동안 환경교사 선발이 저조하여 복수 전공을 통해 다른 과목의 교사가 되는 경우나 초등학교 교사가 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리고 환경 분야 공무원이나 연구원, 환경보전협회나 환경센터, 신재생에너지 분야 등 환경 산업체, 환경 단체 등으로 환경 전공을 살려서 진로를 모색한 학생들도 많습니다. 그리고 전공 이외에도 과학 분야의 학원강사로서 활동하는 졸업생들도 많은 편입니다.
궁금해요
앞으로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김대희 김대희
세계적으로 화석 연료에 의존하던 시대가 저물어 가고, 수소 경제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 새로운 식량 자원의 발굴,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생활 양식의 필요성 등 지속가능한 발전과 사회에 대한 요구와 필요성이 더욱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더 이상 환경교사의 양성을 방치해서도 안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환경교육은 생태마을과 생태도시 등 지속가능한 사회를 형성해 나가는 데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환경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는 측면에서 발전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나요?
김대희 김대희
환경교사 이외에 환경공무원 분야와 환경 관련 연구원 분야의 직종이 매우 다양한 편입니다. 그리고 새롭게 생겨나고 있는 분야로는 자연환경해설사(생태, 환경, 숲, 문화, 정원 등), 생태어메니티전문가, 환경오염예방지도사, 환경컨설턴트, 에코디자이너(친환경코디네이터), 환경오염분석가(환경측정분석사, 환경오염방지전문가), 환경영향평가기술자, 환경위생관리자, 수질환경기술사(수자원관리사, 수자원프로젝트매니저), 폐수처리기술자, 폐기물처리기술자(폐기물매립기술자, 폐기물소각로기술자, 폐기물재생기술자), 자연생태기술자(자연생태복원기술자), 대기환경기술자, 해양환경기사, 토양환경기술자, 대체에너지개발연구원(화석연료청정화연구원, 폐기물에너지화연구원) 등이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나 오해, 고정관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김대희 김대희
사람들이 환경교육자는 환경 문제의 모든 부분을 잘 아는 사람으로 생각하여 환경 문제의 해결책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기술적인 측면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조언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환경교육자는 현재까지의 환경 관련 상식에 근거하여 사람들이 보다 바람직한 지속가능한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환경 문제 관련 정보들을 제공하고, 설득하며, 협력적인 문제 해결 과정에 참여하는 등 민주적이고 교육적 방법으로 노력하는 사람이라는 점을 이해해 주기를 바랍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김대희 김대희
환경교육은 인간이 지구 생태계에서 태어나서 어떻게 하면 바람직한 가치관과 생활 양식을 가지고 타인, 타 생명체와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지를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즉, 마이크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책에서 인류의 역사를 철학적으로 다루었는데, 환경교육 또한 환경 윤리 등을 통해 인류가 가져야 할 바람직한 삶의 방향성을 탐구함으로써 자신의 삶을 보다 완성시켜 나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환경교육과는 자신의 삶을 후회하지 않도록 이끄는 좋은 학문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김대희 김대희
현재 중등학교에서 환경교육 관련 전문 내용을 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은 뉴스나 신문 등에서 환경 문제와 관련된 내용을 수시로 접하고 있습니다. 혹시 여러분들이 환경 관련 문제에 대해 호기심을 느낀다면 관련 내용을 인터넷 정보 탐색이나 환경 포털 사이트, 소셜 미디어 등의 내용을 조사해서 탐구해 보기를 권합니다. 이 경우 학문적으로 재미를 느끼는 학생은 환경교육과로의 진로를 적극적으로 권장합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환경교육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환경교육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환경교육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35.3%
  • 여자64.7%
환경교육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환경교육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환경교육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17.6%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82.4%
환경교육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환경교육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환경교육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환경교육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환경교육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환경교육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환경교육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환경교육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환경교육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환경교육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