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언론홍보학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사회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203.6

최종수정일2021-06-30

학과개요

  • 언론홍보학과는 사회현상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과학적으로 연구ㆍ분석함으로써 보편타당한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정립하고 체계화시키려는 학문입니다. 언론홍보학과는 사람들 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신문, 방송, 영상 매체, 정보통신 등 대중매체에 대해 연구합니다. 또, 바람직한 미디어 문화와 대중매체의 발전에 기여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 최근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의 등장은 대중의 활발한 소통에 기여했지만, 사생활 침해와 같은 사회 문제 또한 증가하였습니다. 언론ㆍ방송ㆍ매체학은 커뮤니케이션 관련 문제와 그 해결 방안을 연구합니다. 또, 정보 기술의 발달로 급변하는 각종 매체에대한 실습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언론, 방송계로 진출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합니다.

흥미와 적성

  • 언론홍보학을 전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회 현상에 대한 안목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문이나 방송을 통해 사회의 흐름을 살피는 데 관심이 많은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또, 기자 등 언론인이 되기 위해서는 글짓기 작법 능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며, 방송 및 영상학 공부를 위해서는 창의력과 예술적 감수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국어, 사회, 생활ㆍ교양
  • 일반선택과목국어교과 : 화법과 작문, 독서, 언어와 매체, 문학
    사회교과 : 세계사, 정치와 법, 사회ㆍ문화, 생활과 윤리
    생활ㆍ교양교과 : 철학, 논리학, 심리학, 논술
  • 진로선택과목실용 국어, 심화 국어, 고전 읽기, 사회문제 탐구
  • 전문교과Ⅰ지역 이해,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현대 세계의 변화, 사회 탐구 방법 및 사회과제 연구
  • 전문교과Ⅱ커뮤니케이션, 정보처리와 관리, 방송 일반, 빅데이터 분석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경제신문 구독 - 경제의 주요 이슈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언론홍보 관련 신문 구독 - 언론홍보의 주요 이슈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경제 배우기 체험활동 (금융기관 주최) - 경제캠프, 경제박람회, 청소년 경제 강좌 등에 참여하여 은행, 화폐, 시장경제원리, 저축과 투자, 신용관리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언론홍보 배우기 체험활동 - 언론홍보캠프, 언론홍보박람회, 대학 학과체험 등에 참여하여 언론홍보관련 지식과 필요한 기술, 미래의 언론홍보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방송학개론방송매체의 전반적 이론을 연구ㆍ논의하고 시청자의 경향을 거시적, 미시적 차원에서 접근ㆍ분석하여 사회 활동에 적용될 수 있도록 배웁니다.
  • PR론PR의 기초 이론고 발달 과정 및 PR 매체에 대해 알아보고, 효율적인 PR 캠페인을 위한 사례 연구와 PR기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 디지털미디어 이론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정보의 가공 및 표현, 정보 전달 개념, 인터넷과 웹서비스를 통한 검색 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응용 능력을 배웁니다.
  • 광고기획론IMC의 기본 개념에서부터 소비자, 경쟁자, 제품의 심층 분석 등 광고기획의 전 과정을 보여 준다. 최신의 SNS, 뉴미디어를 포함하여 각각의 매체 심리에 따른 광고기획 방법을 배웁니다.
  • 저널리즘이론뉴스가 제작되는 언론사의 조직, 국가권력과 언론, 자본과 언론의 관계 등 뉴스 생산 과정을 제약하는 조건들과 그것들의 역사적 변화를 배웁니다.

관련 자격

  •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무대예술전문인, 방송통신기사, 사회조사분석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언론사(방송국, 인터넷 방송국, 기업체 사내 방송국, 신문사, 잡지사, 케이블TV), 광고기획사, 출판사, 광고대행사, 인터넷 콘텐츠 기획 및 제작업체
  • 학계 및 연구기관한국광고연구원, 한국방송개발원, 한국언론연구원 등 연구기관
  • 정부 및 공공기관한국방송광고공사,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국제방송교류재단, 한국언론재단 등 언론 관련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 상담 현황, 등록일로 구성된 목록
상담 제목 대상 등록일
상담 신청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4-06-25
희망 학과를 가기 위한 노력과 공부방법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4-06-25
30대 진로 문제 일반 2022-12-23

세부관련학과

  • 미디어광고콘텐츠학과,언론광고학부,언론정치학부,언론학전공,언론홍보영상학부,언론홍보학과,정치언론홍보학과,행정・언론학부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국민대학교(제1캠퍼스) 언론학전공
서울특별시 숭실대학교(제1캠퍼스) 언론홍보학과
서울특별시 연세대학교(제1캠퍼스) 언론홍보영상학부
강원특별자치도 한라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광고콘텐츠학과
충청북도 극동대학교(제1캠퍼스) 언론홍보학과
충청남도 선문대학교(제1캠퍼스) 언론광고학부
전북특별자치도 원광대학교(제1캠퍼스) 행정・언론학부
전라남도 목포대학교(제1캠퍼스) 정치언론홍보학과
경상북도 대구가톨릭대학교(제1캠퍼스) 언론광고학부
경상남도 인제대학교(제1캠퍼스) 언론정치학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대학교(제1캠퍼스) 언론홍보학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4-06-20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광고ㆍ홍보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광고ㆍ홍보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2), 광고ㆍ홍보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2), 광고ㆍ홍보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광고ㆍ홍보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광고ㆍ홍보학]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203.6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광고ㆍ홍보학]

목록보기

이서현

언론홍보학과

제주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이서현 교수

궁금해요
이 학과(학부, 전공)가 무엇을 배우는지 쉽게 알려주세요.
이서현 이서현
언론홍보학과에서는 신문, 방송, 광고, PR, 뉴미디어, 언론법, 미디어 심리 등 다양한 영역을 배웁니다. 이러한 교과목들은 미디어의 이해 및 활용을 가능하게 하고, 나아가 사람들 간의 의사소통 능력을 드높이게 합니다. 이를 통해 미디어의 발전과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길러 내는 것을 학과 교육의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를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할까요?
이서현 이서현
여러분의 주변 환경이나 사물, 사람에 대해 호기심이 많고 관찰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특히 사회적으로 어려운 ‘사회적 약자’에게 관심을 갖는 따뜻한 인성의 소유자가 최적합의 학생입니다. 또한 독서를 즐겨하고, 일기를 쓰는 등의 기록을 잘하는 학생도 이 학과에 적합한 인재상입니다.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좋아하는 친구들도 언론홍보학과에 적합한 학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어떤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까요?
이서현 이서현
특정 과목에만 몰입하는 학생보다는 다양한 과목에 두루두루 관심을 갖고 좋아하는 학생이면 좋습니다. 그럼에도 도움이 될 만한 교과목을 꼽으라 한다면, ‘사회’와 ‘역사’ 교과목을 들 수 있습니다. 언론이 궁극적으로는 사회 전체 구성원들 간의 소통과 사회 통합 등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라 한다면, ‘사회’ 교과목은 우리 사회 제도는 물론 사회 전반을 살펴보고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과목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역사’는 다양한 인간의 삶을 이해하고 꿰뚫어 보는 통찰력을 갖게 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이서현 이서현
미디어의 발달로 신문, 방송을 말하는 올드 미디어의 영향력이 점차 쇠퇴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람들의 미디어 이용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언론홍보학의 핵심이 미디어에 있는 만큼, 신문 읽기, 뉴스 모니터하기 등과 같은 활동은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각 신문사의 사설을 읽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이 읽으면 학교 전공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을까요?
이서현 이서현
피터 스티븐(Peter Steven)이 쓰고 이병렬이 번역한 『언론이란 무엇인가』(행성B, 2011년)를 추천합니다. 이 책은 청소년, 청년, 시민을 위한 민주주의 교양 입문 ‘민주 시민 권리장전’ 시리즈 제3권입니다. 뉴스의 탄생부터 미디어 권력의 흥망성쇠 등 언론의 역사를 매우 쉽게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은 여러분들에게 언론이 생산되는 메커니즘과 언론의 속성, 그리고 언론의 진화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도움을 줄 것입니다. 책을 읽고 나서 우리나라의 언론 상황에 접목하여 생각을 확장시킨다면 더욱 유용한 책 읽기가 될 것입니다. 참고로 ‘민주시민 권리장전’ 시리즈는 『민주주의란 무엇인가』, 『법치란 무엇인가』, 『언론이란 무엇인가』, 『인권이란 무엇인가』, 『자유란 무엇인가』, 『국가란 무엇인가』 등 7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이서현 이서현
언론홍보학과에서는 ‘말하기’와 ‘글쓰기’를 가장 중요한 공부로 보고 있습니다. 말하기와 글쓰기는 그 사람의 인품과 능력을 보여 주는 척도가 됩니다. 새로운 매체가 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이러한 속성들은 사라지지 않으며, 오히려 이러한 속성을 더욱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신문’, ‘방송’, ‘PR’, ‘광고’, ‘출판’, ‘뉴 미디어’, ‘언론법’, ‘미디어 심리’ 등 다양한 영역으로 세분화하여 공부하면 미디어와 홍보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이서현 이서현
‘집단 지성’을 이끌어 내기 위한 활동 차원에서 수행되는 ‘집단 프로젝트’가 비교적 많습니다. 이는 과목별 특성에 따른 것으로, ‘단독 프로젝트’도 물론 있지만 팀을 짜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팀플’이 많습니다. ‘팀워크’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이는 원활한 수업 운영 도모는 물론 학생들의 팀워크를 훈련시키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최근에 들어 ‘조직 문화 적응’을 중요시하는 기업들이 많아지면서 ‘집단 면접’은 물론 ‘합숙 훈련’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는 향후 취업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차원에서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가 가진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이서현 이서현
일반적인 대화 상황에서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언론의 작동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데 요구되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방법론은 단순히 언론 영역에서만 제한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생활과 사회를 이해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내용에 대한 학습은 여러분들의 세상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눈을 배양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다른 어느 학과보다도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제시하고 타인을 설득하는 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직업)에 많이 진출하나요?
이서현 이서현
언론 분야에서는 신문, 방송 분야 취재기자, 카메라기자, PD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PR 분야에서는 공공기관, 공기업, 사기업 등 PR 부서로, 광고 분야에서는 국내 및 국외 광고 회사, 그리고 한국방송광고공사, 여론 조사 전문 기관 등에도 취업이 가능합니다. 이 밖에도 홍보와 소통을 중시하는 대기업이나 주요 정부 부처 등 관공서 공무원으로도 진출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앞으로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이서현 이서현
미국의 기자이자 정치평론가였던 월터 리프만(Water Lippmann)이 1922년에 출간한 『여론(Public Opinion)』이라는 책에서 남긴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바로 ‘우리 머릿속의 그림(pictures in our heads)’이라는 말입니다. 이 말의 핵심은 인간의 물리적・시간적 한계로 인해 우리가 직접 접할 수 있는 뉴스는 많지 않으며, 대부분의 경우 우리는 미디어를 통해서 얻은 정보를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해석한다는 것입니다. 이 말은 과거에도, 지금도, 앞으로도 미디어의 역할이 중요함을 의미합니다. 미디어는 다양한 영역과의 융합을 통해 계속 진화하면서 미디어의 중요성과 영향력은 더욱 커져 가고 있습니다. 그만큼 언론홍보학과는 기존 미디어는 물론 첨단 미디어산업을 선도하는 ‘선도학과’로서 전망이 매우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나요?
이서현 이서현
최근 몇 년 사이 ‘빅데이터(big data)’에 대한 관심과 활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의 추세를 반영하는 차원에서 언론홍보학과에서는 빅데이터를 다룰 수 있는 ‘R’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이 가능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의 변화를 살펴보고 미래를 내다볼 수 있습니다. 향후에도 이러한 분야에서의 인력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이라 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나 오해, 고정관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이서현 이서현
‘언론홍보학과를 졸업하면 다 기자가 된다.’ 기자가 되기 위해 반드시 언론홍보학과를 가야 한다거나 언론홍보학과를 졸업하면 다 기자가 된다거나 하는 말들은 ‘지나친 편견’입니다. 실제 언론홍보학과 졸업생 중에는 취재기자, 카메라기자, PD, 영상감독 등 언론 분야로 진출하는 학생들도 있고, 그 밖에 기업 홍보실, 광고 회사 등에 취업하는 학생들도 많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다양한 영역에서 언론홍보학 ‘전공’을 살린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언론홍보학과 졸업생은 마케팅 회사나 여론 조사 회사 등 유사 전공으로 취업의 영역을 확장한 경우도 있고, 소통과 홍보 능력을 중시하는 공직, 금융업 등으로 진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이서현 이서현
우리의 삶에 있어서 미디어를 없애 본다고 가정해 봅시다. 상상이 되나요? 현실적으로 우리의 삶에서 미디어를 제외하고 우리의 삶을 생각해 보기란 쉽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일상을 한 번 돌아보십시오.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을 꼭 쥐고 있지는 않은가요? 언론홍보학과에서 배우는 미디어의 기능과 역할,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방법론, 나아가 PR과 광고와 관련된 다양한 설득 기법, 인간의 권리와 미디어의 자유 등을 다루는 언론법 등 우리의 인생에 있어서 알게 모르게 도움을 많이 주는 언론홍보학은 그야말로 실용적인 학문입니다. 달리 말하면, 최첨단 멀티미디어 시대에 언론홍보학과는 인간의 새로운 장기(臟器)라 하는 ‘스마트폰’을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감수성과 능력을 갖추게 하는 미래지향적 학과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이서현 이서현
여러분이 접하는, 혹은 무심코 보는 뉴스가 사회적 약자들에게 얼마만큼 관심을 갖고 있는지 한번 살펴봐 주시기를 바랍니다. 세상에 대한 여러분의 시야를 확장시키고 따뜻한 마음을 키우는 좋은 학습 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언론홍보학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언론홍보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언론홍보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17.6%
  • 여자82.4%
언론홍보학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100%

언론홍보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언론홍보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21.1%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78.9%
언론홍보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100%

언론홍보학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언론홍보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공간지각력
  • 예술시각능력

언론홍보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언론홍보학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언론홍보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공간지각력
  • 자연친화력

언론홍보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언론홍보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언론홍보학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언론홍보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