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제철금속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공학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293.8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제철금속과는 철강과 관련한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제선, 제상, 연속주조, 열간압연, 냉간압연 등의 실무를 습득합니다. 또한 제철금속과는 산업 전반의 기초가 되는 철과 비철 등을 비롯한 금속의 제련과 정련공정을 거쳐 용도에 맞는 성질과 형태로 재료를 제조하는 기초 소재 분야뿐만 아니라 첨단산업에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신소재 개발에 참여하는 전문 기술인 양성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학과특성

  • 제철금속과는 제철 및 철강 산업에 필요한 실무를 습득하여 제철소, 제련소, 금속기계제조업체에 진출하거나 조선ㆍ자동차ㆍ항공ㆍ전기전자ㆍ방위 산업체 등의 철강관련업체, 금속재료업체, 일반기계 관련업체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도구나 기계를 다루는 것에 흥미가 있으면 좋습니다. 측정 및 분석의 업무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인내심이 필요하며 금속의 제련 및 가공 작업 등을 할 때 자동화설비와 자동제어장치기기를 정확하게 조작할 수 있는 손재능이 요구됩니다. 또한 자동화 및 신기술 개발 등 관련 분야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수학, 과학, 기술ㆍ가정
  • 일반선택과목수학교과 : 수학Ⅰㆍ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과학교과 : 물리학Ⅰ, 화학Ⅰ
    기술ㆍ가정교과 : 기술ㆍ가정, 정보
  • 진로선택과목기하, 물리학Ⅱ, 화학Ⅱ, 공학 일반
  • 전문교과Ⅰ심화수학ⅠㆍⅡ, 고급 수학ⅠㆍⅡ, 고급 물리학, 물리학 실험, 고급 화학, 화학 실험, 정보과학, 융합과학탐구, 과학과제연구
  • 전문교과Ⅱ공업 일반, 기계 제도, 기계 일반, 기계 제어 설계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금속박람회 관람 - 금속박람회 혹은 산업대전을 관람하면 최근 기술 동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제철소 견학 - 제철소 견학 프로그램에 참여해보세요. 금속 재료 제품의 생산과정에 대한 폭 넓은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비철재료각종 비철금속과 합금의 물리화학적 성질 및 기계적 성질, 응용 분야에 대하여 배웁니다.
  • 제선제강공학제철 원료, 철광석의 예비 처리, 고로제선법, 특수제철법 및 용선의 제강전처리 등 제철 공정을 이해하며 선철 및 강을 제조하는 공정과 제품의 품질에 대해 배웁니다.
  • 주조공학주형 재료, 원형 제작 주형과 조형 방법, 주조 방안 설정, 용해, 주조의 결함과 대책 등의 관련 지식을 갖춥니다.
  • 철강재료철강 재료의 변형, 가공 등에 따르는 미세조직 변화와 기계적 성질 및 자기적 성질 등을 연관시켜 철강의 설계 원리를 배웁니다.
  • 제철공학개론제철법, 제철 원료, 고로 설비, 고로 조업, 제철 반응의 이론, 특수제철법 등에 대하여 배웁니다.

관련 자격

  • 금속재료산업기사, 주조산업기사, 표면처리산업기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제철소, 제련소, 금속 기계 제조 회사, 철강 관련 기업체, 금속 재료 회사, 일반 기계 관련 기업체
  • 정부 및 공공기관한국광물자원공사 등 공공기관

세부관련학과

  • 제철산업계열,제철산업과,제철신소재계열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충청남도 신성대학교(제1캠퍼스) 제철산업과
전라남도 광양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제철산업과
전라남도 순천제일대학교(제1캠퍼스) 제철산업과
경상북도 선린대학교(제1캠퍼스) 제철산업계열
경상북도 선린대학교(제1캠퍼스) 제철신소재계열
경상북도 포항대학교(제1캠퍼스) 제철산업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금속]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금속]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금속]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금속]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금속]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금속]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293.8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금속]

목록보기

강창룡

금속공학과

부경대학교 금속학과

강창룡 교수

궁금해요
교수님께서 이 학과(전공)를 선택하시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습니까?
강창룡 강창룡
사람마다 다 여러 가지 동기에 의해서 학과를 선택하겠지만, 지금은 학과를 보고 선택하는 것 보다는 성적에 맞추어 학과를 선택하는 경우를 많이 보고 있습니다만, 제가 이 금속과를 선택한 동기는 우리나라에서 금속에 대한 학문의 시작이 시작되는 시점이 그 시기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분야를 연구하고 전공한 사람이 별로 없어서 장래성이 많이 있을 것이다, 클 것이다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 분야를 지원하게 됐습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이 학과에 입학을 하면 좋은가요?
강창룡 강창룡
어려운 질문인데 어떠한 분야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라기 보다는 청소년들이라고 한다면 탐구 정신이 있고 모험 정신이 있는 이런 쪽들에 소질이 있는 학생들이 전공한다면 좀 빨리 적응하고 성과를 많이 낼 수도 있지 않겠나 라는 생각을 한 번 해 보았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강창룡 강창룡
역시 이제 전공이기 때문에 금속 분야에 대한 지식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희 금속분야에 대한 지식에서 금속이라는 전공지식 외에 필요한 기초 학문 분야를 이야기 한다면 화학과 물리 이 두 분야가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수학도 기본적으로 되어야 되겠지만 우리 금속은 크게 물리야금 분야와 화학야금 분야와 제조야금, 즉, 가공야금인 세 분야로 나눠져 있고, 가공야금은 실질적으로 제품을 만드는 데에 관련되는 기술 분야이기 때문에 어떤 기초적인 학문 분야가 꼭 필요하다고 말할 수 없겠지만, 물리야금분야는 아무래도 물리가 기초가 되어야 되고 화학야금 분야는 화학이 기초가 되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를 잘하려면 중고등학교 때 특히 어떤 교과목을 공부하면 좋을까요?
강창룡 강창룡
아시다시피 조금 전에 말씀 드렸듯이 금속 전공이기 때문에 조금 전 말씀 드린 화학과 물리, 수학, 영어는 기본이라고 얘기할 수 있겠습니다. 금속 중에서도 물리야금은 만들어져 있는 각종 금속 재료의 기계적 성질이라든지, 물리적, 전기적 성질 등을 공부하는 분야이고, 화학야금은 땅 속의 광석에서 금속을 추출해 내는 과정과 각종 금속을 용해 하고, 그 재료들의 화학적 성질 등을 공부하는 분야입니다. 그래서 물리야금 쪽을 전공한다 라고 한다면 물리가 가장 기본이 되어야 될 것이고 화학야금을 한다고 다면 화학이 가장 기본이 되어야 되는데, 이 분야들을 공부하면 쉽게 적응하리라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강창룡 강창룡
장점 크죠. 다른 모든 학문 분야가 다 장점을 가지고 있겠지만 특히 금속 분야는 기초 소재 산업 분야입니다. 모든 구성체들이 재료로서 다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 예를 든다면 건축물이라고 한다면 철근 금속 쪽의 구조물도 있을 수 있고 수송기기들도 대부분 60% 이상이 금속재료이고 기계, 모든 부분의 구조물들이, 즉, 구성체가 대부분 금속재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구성재료들 중에서 70%가 금속재료입니다. 뿐만 아니라 모든 그러한 재료들 중에서 금속재료만큼의 장점을 갖는 재료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당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라고 이야기를 할 수 있겠고, 그 다음에 연구하고자 하는 범위가 대단히 넓습니다. 금속의 종류가 아시다시피 Fe를 기초로 하는 철도 있고 구리, 알미늄, 타이타늄, 텅스텐, 우라늄 등의 비금속도 있고 상당한 종류들이 있기 때문에 범위가 상당히 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구개발 할 분야도 많다라는 것이 장점이 될 수도 있겠고 또 사업도 대단히 용이합니다. 예를 들어서 생산, 연구 개발 쪽에 취업을 할 수도 있겠지만 독립적으로 사업을 하더라도 사업을 쉽게 할 수 있는 분야가 이 금속 분야입니다. 보기에 따라서는 대단히 크게 보일 수도 있겠지만 또 그 하나하나의 구성 부분을 본다면 적기 때문에 사업도 쉽게 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모든 학문들이 다 그렇겠지만 특히 금속은 소재 산업과 직결 되는 그러한 분야이기 때문에 다른 어떤 전공 분야보다는 장점이 많다라고 얘기할 수 있겠습니다.
궁금해요
학과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강창룡 강창룡
아무래도 금속 자체가 상당히 하드한 분야 입니다. 학문의 특성이. 그 다음에 현장성이 있기 때문에 물론 연구 개발 쪽의 기술직도 있겠지만 현장 생산과 관련되는 그런 이미지가 기본이 됩니다. 한 예를 든다면 토목 하면 우리가 장인, 막일 이런 이미지가 있듯이 금속도 그런 이미지를 주고 있고 학문의 특성도 약간의 그런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그러한 학문의 경직성이랄까 딱딱한 이런 부분들이 학생들이 공부를 하는 데에 어려워하는 부분이지 않겠는가 라는 생각이 됩니다. 경직성 하면 어려운 표현이겠지만 어떻게든 학문이 좀 딱딱하다, 연하고 소프트한 것이 아니고 딱딱한 부분이 단점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겠죠.
궁금해요
학과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는 직업분야는 어느 곳인가요?
강창룡 강창룡
기계가 전 산업 분야에 다 진출을 하듯이 우리도 소재니까 어떤 물건과 제품을 만들든지 구성하는 재료가 다 금속 재료로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전 분야에 다 취업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서 공학적으로 본다면 기계, 화공 이런 부분이 전 산업 분야에 다 기본이 되듯이 금속도 그러한 소위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고 말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분야다라고 딱 꼬집어 얘기하기는 어렵겠지만 전 분야에 다 취업할 수가 있다고 봅니다. 실제 그러하고요. 단, 이제 그러한 분야 중에서도 금속만의 특징의 비중이 큰 포항제철, 금속이 주가 되는 산업분야가 아니라도 현대자동차의 경우도 자동차의 재료가 70%가 금속 재료이지 않습니까. 물론 거기에는 조립, 도장 등의 분야도 필요하지만 그러한 회사에 금속전공자가 많이 취업해 있듯이 전 산업분야에 다 취업을 한다 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취업 범위가 상당히 넓다라고 보시면 되고, 앞에서도 말했듯이 이 금속 분야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실제 취업률도 높습니다. 예를 들어 IT 쪽이다라고 한다면 전공한 학생들 중 한 20-30% 내 들어야 들어야 그 분야에서 제대로 된 자기의 포지션을 찾을 수가 있는데, 기계, 금속과 같은 이러한 분야 쪽은 60-70% 내에만 들어가도 전공분야에 맞는 자기 취업 자리는 충분하게 구할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따라서 취업은 잘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학과의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하다고 보십니까?
강창룡 강창룡
앞에서 얘기했지만 금속은 기초 산업 분야이기 때문에 전망은 밝고 단, 저도 학교에서 십 몇 년의 보직을 했지만 최근의 대학들이 우수하고 많은 학생들을 유치하는 데에 약간의 일종의 트릭을 쓰고 있어요. 특정학과를 예를 들어 미안하지만, 옛날 기간 학과 같은 경우 기계 시스템공학과로 하는 경우 등이 있고요, 우리 학과도 한때는 재료공학부, 신소재공학부 이렇게 해서 학생들에게 어필이 될 수 있는 쪽으로 학과 이름을 포괄적으로 했었지만, 지금은 금속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장점이 크기 때문에 우리는 금속공학과로 분리하여 학과를 운영하고 있어요. 그와 같이 모든 소재 분야 중에서 가장 장점이 있는 소재가 금속 분야이기 때문에 금속분야의 학과는 충분한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또 앞으로 영원히 이 금속 소재가 이 지구 상에서 없어질 경우도 없고, 가장 유용한 재료로 사용될 것이기 때문에 그 전망은 제가 굳이 여기에서 강조를 하지 않더라도 상당히 고무적이다라고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습니까?
강창룡 강창룡
가능한 직업 분야는 크게 두 가지 분야로 생각할 수 있겠는데 이 금속 소재를 가지고 어떠한 제품을 만드는가에 대한 부분을 생각할 수 있겠고, 또 하나는 지금까지 없던 재료를 만들어 낼 수 있는가 하는 그런 부분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 흔히들 융합공학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전 대학에서는 이게 맞지는 않다고 생각하고 있고 그것은 대학원 정도에 가서는 필요하다고 봅니다. 따라서 대학과정 내에서 본다고 한다면 크게 어떻게 새롭게 생길 수 있는 그런 영역은 나오지는 않겠지만, 우리가 한번 더 앞으로 발전되어 질 수 있는 부분은 아까 이야기했듯이 새로운 어떤 부품을 만든다 장치를 만든다 하는 기술분야 또 앞에서 이야기했다시피 지금까지 없는 재료, 기존 재료보다 강한 재료를 만들 수도 있고, 부식 등 더 좋은 특성이 좋은 재료도 만들 수도 있고, 또 지금까지 재료가 가지고 있지 않은 기능을 가진 재료를 만들 수도 있겠습니다. 그런 쪽들의 어떤 분야에 대한 연구, 이런 부분은 나올 수 있겠지만 크게 기존의 틀을 벗어나는 직업분야는 글쎄요, 그런 것은 어느 학문분야도 그것은 마찬가지일 겁니다. 모르겠습니다. IT 같은 경우에는 워낙 학문의 패러다임도 많이 빨리 일어나고 또 접근해 가는 방법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하고는 다르기 때문에 생겨나겠지만.
궁금해요
이 학과를 전공하려는 학생이 진학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강창룡 강창룡
아무래도 앞에서 이야기 했듯이 화학이나 물리 같은 과학의 기초가 되는 그런 분야의 지식들이 좀 있으면 될 것 같고요. 물론 그 분야의 기초가 크게 없다고 하더라도 공부를 하는 데에 깊게 공부를 하느냐 포괄적으로 하는가에 따라서 달라질 수는 있겠지만 크게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생각을 하는데, 하려고 하는 의지가 있다면 괜찮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봤을 때는 꼭 금속 쪽을 해 보고 싶다는 목표의식, 탐구정신이 있으면 되리라 봅니다. 앞으로 다른 재료들도 많이 사용될 수 있지만 금속 재료만큼의 특성이 있는 그런 재료들이 없기 때문에 금속 재료를 만들지 못하면 과학 발전뿐만 아니라 인간들의 편리성, 수월성도 있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당히 장래성도 있습니다. 이런 분야에 학생들의 인생을 투자해볼 필요성도 있다고 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어떤 분야를 준비를 해야 된다고 꼭 강조하는 것 보다는 학문의 독창성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한 번 하려고 하는 의지만 있다면 된다고 보고요. 그거에서 좀 더 바람이 있다면 물리와 화학, 수학 이런 기초 과학 이런 부분들이 좀 더 뒷받침이 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됩니다. 실은 저도 문과를 공부하였지만 이 금속분야를 하고 있으니까요. 지금 우리 금속과에도 문과를 전공한 학생들이 30% 정도 됩니다. 다른 대학도 비슷하다고 판단합니다. 물론 그런 학생들은 수학, 물리, 화학 부분에서 약간의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보는데 요즘 대학의 교육과정이 잘 되어 있고, 또 학습 진행 방법들이 좋아 충분히 그것은 대학에서 공부를 하면서 극복을 할 수 있으니까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될 부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중고등학생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 주세요.
강창룡 강창룡
그게 제일 중요한데 해야 할, 개발해야 할 분야가 많은 학문 분야입니다. 앞에서 이야기 했듯이 더 좋은 특성을 가지는 금속 재료를 가지고 새로운 장치, 새로운 기능을 갖는 장치, 새로운 제품 이런 것들도 만들 수가 있고 또 지금까지 재료들이 갖지 않는 새로운 기능을 갖는 재료 이런 것들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제가 생각할 때는 학생들이 내 인생의 진로를 이쪽의 분야로 설정하는 것도 상당히 좋다라고 생각이 되어지고요. 중요한 것은 어떤 분야던 마찬가지 이지만 하려고 하는 자기의 의지,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가 아니겠습니까. 자기극복능력, 의지와 집념만 있다면 충분히 가능하니까 이 금속 분야가 아니더라도 그런 의지는 가져야 되는데 그런 의지력과 집중력 등 이런 것들만 좀 길러주면 좋지 않겠나 생각합니다. 물론 이게 어렵지만. 그 다음에 중요한 것은 미지의 세계에 대한 도전정신 이런 부분들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시작은 언제든 할 수 있습니다. 또 지금의 중고등학생들이 향후 해야 할 것은 너무 많고요. 금속의 분야 한 예를 들어보면 여러 기능성 재료가 있지만 그 중 하나인 수소저장합금은 금속 재료가 수소를 저장했다가 필요하면 빼 쓰는 그런 금속입니다.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에너지, 그 중 전력 문제만 하여도 현재로서는 전기의 발생은 원자력 발전에 의한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그러나 원자력에 대한 안정성 등의 확보 문제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신뢰성이 있는 재료의 개발이 없는 것도 한 원인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적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저는 학생들에게 적성은 자기가 개발하기에 따라 달라진다고 이야기합니다. 따라서 이 분야는 나의 적성에 맞지 않다, 나는 어떤 분야가 내 적성에 맞다 라고 하는 것은 크게 노력하지 않는 학생들이 하는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그 분야의 적성, 소질은 도출해 내어서 개발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려고 하는 의지가 있고,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전공해 보세요, 결코 후회는 없을 것입니다.
궁금해요
감사합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제철금속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제철금속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제철금속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68.6%
  • 여자31.4%
제철금속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제철금속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제철금속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25.7%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74.3%
제철금속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제철금속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제철금속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제철금속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제철금속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제철금속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공간지각력
  • 예술시각능력

제철금속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제철금속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제철금속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제철금속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