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광고디자인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예체능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180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우리는 어떤 광고를 보면 그 이미지나 영상 혹은 소리가 계속 떠오를 때가 있습니다. 이처럼 광고디자인은 보이는 아름다움도 중요하지만 사람들에게 기억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계속해서 변화하는 사회에 맞는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설득기술을 필요로 하는 것입니다. 광고디자인과는 정보문화의 선두주자로서 전문지식을 갖춘 유능한 광고 인력의 배출을 목표로 과학적인 광고이론 교육과 인쇄매체 및 방송매체의 실무제작 교육을 통하여 창의적인 광고를 제작할 수 있는 광고 디자이너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갖춘 전문인의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학과특성

  • 광고디자인은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디자인을 통하여 상업적인 이득을 목표로 하는 것도 있지만,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여 삶에 대한 가치를 목표로 하기도 합니다. 더불어 다양한 광고 매체들의 등장으로 앞으로도 광고디자인과에 대한 전망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흥미와 적성

  • 광고에 대하여 관심이 많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표현해내는 것을 좋아한다면 광고디자인을 즐겁게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분야는 창의력과 기획력을 필요로 하며, 다양한 매체의 등장으로 시각적 감수성과 영상연출력, 디지털영상기술력에 대한 능력과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사하고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미술, 윤리
  • 일반선택과목예술교과 : 미술
    사회교과 :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교양교과 : 철학, 심리학, 교육학
  • 진로선택과목미술 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
  • 전문교과Ⅰ미술 이론, 미술사, 드로잉 미술 전공 실기
  • 전문교과Ⅱ디자인 일반, 시각디자인, 색체 관리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광고 분야 공모전 참여 - 사회문제 및 이슈를 공유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공익광고제 혹은 시각/정보 디자인 부문이나 콘텐츠(영상광고) 부문에 참여하여 직접 디자인 경험을 해봄으로써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전시회 관람 - 타이포그래피와 같이 시각전달을 활용한 디자인 전시회에 참여하여 이 분야에 관심을 높이고 향후 디자인 전망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미적 감각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편집디자인지면의 구성요소들인 타이포,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등을 시각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편집과 관련된 개념을 파악하고, 특히 편집그래픽 프로그램 사용법을 습득하고, 실무적인 능력을 키우는 수업입니다.
  • 시각디자인현대의 디자인 분야에서 중요시되고 있는 디자인 요소들에 대한 시각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실기를 통하여 시각, 색채, 문자 구성력, 아이디어 발상 등의 실습을 통하여 감각과 표현 능력을 기르며 창의적 개발 능력을 갖추도록 학습합니다.
  • 인쇄매체광고인쇄광고의 역사와 매체 특성, 제작 및 표현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인쇄광고를 기본적으로 학습합니다.
  • 광고디자인광고의 본질과 개념, 역사, 분류 등의 기본적 광고 이론을 정립하고 각 매체의 특성에 따라 창의적인 표현 능력을 확대하여 주어진 주제를 명확하게 시각화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 웹디자인인터넷 제작을 위한 HTML 제작 툴을 이용하여 인터넷 웹사이트를 기획 및 제작하고, 이에 필요한 인터넷 활용 지식을 익히면서 효과적인 웹사이트 구축에 대한 노하우를 습득합니다.

관련 자격

  • GTQ(GraphicTechnologyQualification)1ㆍ2급, 광고도장기능사,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웹디자인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광고 기획사,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회사, 인터넷 콘텐츠 기획 및 제작회사, 영화제작사, 극장 및 극단, 기회사의 홍보실, 이벤트 회사, 오락 및 연예기획, 문구ㆍ완구 회사, 3D회사
  • 정부 및 공공기관한국디자인진흥원 등 문화예술 관련 공공기관

세부관련학과

  • 광고・인테리어디자인과,광고디자인과,광고디자인학과,광고브랜드디자인과,광고브랜드디자인학과,광고영상디자인과,광고창작전공,광고콘텐츠디자인과,광고크리에이티브과,광고편집과(예체능),광고홍보디자인학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4-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부산광역시 부산경상대학교(제1캠퍼스) 광고・인테리어디자인과
부산광역시 부산보건대학교(제1캠퍼스) 광고콘텐츠디자인과
인천광역시 경인여자대학교(제1캠퍼스) 광고디자인학과
인천광역시 경인여자대학교(제1캠퍼스) 광고디자인과
대전광역시 대전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광고홍보디자인학과
경기도 계원예술대학교(제1캠퍼스) 광고브랜드디자인학과
경기도 계원예술대학교(제1캠퍼스) 광고브랜드디자인과
경기도 동아방송예술대학교(제1캠퍼스) 광고크리에이티브과
경기도 동원대학교(제1캠퍼스) 광고편집과(예체능)
경기도 서울예술대학교(제1캠퍼스) 광고창작전공
세종특별자치시 한국영상대학교(제1캠퍼스) 광고영상디자인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4-06-20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기타디자인]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기타디자인]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2), 기타디자인]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2), 기타디자인]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기타디자인]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기타디자인]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180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기타디자인]

목록보기

김정숙

광고홍보디자인과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예체능학부

김정숙 교수

궁금해요
이 학과(학부, 전공)가 무엇을 배우는지 쉽게 알려주세요.
김정숙 김정숙
광고홍보디자인과에서는 스마트 IT 융합 기술을 바탕으로 무궁무진한 온·오프라인 통합 광고 디자인 제작과 관련해서 학습합니다. 이 학과의 목표는 1인 미디어의 시대에 광고 메시지를 창의적으로 개발·표현하는 전문 광고홍보디자이너, 광고 이론과 마케팅 기반의 디자인 실무 중심 교육으로 뉴 미디어 시대의 융합형 광고홍보디자이너, NCS 교육으로 현장에 바로 적응할 수 있는 실무 중심의 광고디자이너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를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할까요?
김정숙 김정숙
세 가지 유형의 학생들이 이 학과에 적합할 것 같습니다. 첫째, 변화하는 시대에 호기심을 가지고 매사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사람, 둘째,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는 것에 열심인 사람, 셋째, 창의적인 사람입니다.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어떤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까요?
김정숙 김정숙
학생들이 진로를 선택할 때 고등학교에서 선행 학습을 한 것과 하지 못한 것에 대해 예민하게 생각하지만, 오랜 교육 경험에 비추어 볼 때 고등학교에서에서 실습 위주 선행 학습이 꼭 도움이 더 된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오히려 사고의 폭을 키울 수 있는 읽기, 사색하기, 상상하기, 관찰하기, 토론하기 등이 학습에 탄탄한 지속력, 향상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김정숙 김정숙
일률적이고 반복적인 삶의 쳇바퀴를 무시하거나 거부할 수는 없지만 교과서를 벗어난 책읽기, 전시장이나 공연장 관람하기, 여행에서의 깨달음, 어려운 사람을 돕기, 공감하기,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 주기 등 삶의 조각들이 아이디어에 원동력이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이 읽으면 학교 전공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을까요?
김정숙 김정숙
전공 관련 예습을 위한 공부도 좋겠으나, 그보다는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화면 없는) 책 읽기는 매우 중요합니다. 소설, 인문 서적, 역사서, 시, 자연과학 등 특별히 구분 없이 읽기를 권장합니다. 활자보다 화상에 익숙하고, 인터넷의 단문만 많이 접하는 청소년 세대에게 책읽기는 매우 중요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김정숙 김정숙
크게 기초 교과, 뉴 미디어, 광고 기획, 광고 실무 등 네 가지로 나뉩니다. 기초 교과로는 광고 발상, 컬러 계획, 타이포그래피, CG디자인, 광고 디자인, 입체 조형을 배웁니다. 뉴 미디어에서는 유튜브 영상 제작, 유튜브 채널 운영, 미디어 디자인, 카드 뉴스 제작, 인터넷 쇼핑몰 제작과 관련해서 학습합니다. 광고 기획과 관련해서는 광고 이론, 광고와 트렌드, 광고 매체, 광고 마케팅, 광고 기획과 프레젠테이션을 배웁니다. 광고 실무로는 CI・B, 인쇄 광고, 편집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사인 디자인, POP 광고, 세일즈 프로모션, 캡스톤디자인 등을 배웁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김정숙 김정숙
이 학과 특징은 많은 공모전을 소화해야 하므로 일정상 힘들 수가 있으나 대다수는 공모전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더욱 열심히 하려고 합니다. 또 전공이 본인과 안 맞거나 하고자 하는 의욕이 없으면 모두 열심히 하는 분위기여서 적응이 힘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가 가진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김정숙 김정숙
각종 광고 디자인 관련 협회와 현장 기업과의 긴밀한 산학 협력 체제로, 실무 이해와 전문 능력 습득이 용이합니다. 또한 매년 전국 및 광역권 공모전 본상을 수상하여 4년제 관련 학과를 능가하는 공모전 수상 실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이 학과는 광고 기획 및 광고 디자인 실무 2개 부문 모두를 아우른 광고 홍보 전문 직업교육이 강점입니다. 재학 중 취득한 각종 자격증, 공모전 수상 실적, 포트폴리오는 취업과 편입에 대비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게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직업)에 많이 진출하나요?
김정숙 김정숙
크게 5개 분야에 진출합니다. 첫째, 1인 미디어 채널 운영, 유튜브크리에이터, SNS 홍보 마케팅 전문 회사, 둘째, 온라인 쇼핑몰 상품 홍보디자이너, 인터넷 광고 및 바이럴 마케팅 광고 기업, 셋째, 광고 기획사, 광고 대행사, 각종 기업체 광고 홍보실, 넷째, 시각 디자인 전문 회사, 출판사, 신문·잡지사, 편집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CI·BI 디자인 전문 회사, 다섯째, 사인 디자인, POP 광고, 디지털 프린팅, 광고 제작사, 대형 유통점 디자인실입니다.
궁금해요
앞으로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김정숙 김정숙
제4차 산업혁명의 변화는 무엇보다 빠르게 변화하는 점이 특징입니다. 그 변화에 잘 적응하는 사람에게 미래가 열리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 학과는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맞추어 교과 과정에 대응하여 교육을 하므로 4차 산업혁명의 뉴 미디어에 대한 이해, 비즈니스 마인드의 이해와 대비로 이 학과에서 교육받고 사회에 진출하는 학생들은 미래 사회 준비가 된 인재로 클 수 있으므로 매우 유효하리라 생각됩니다. 특히 혁신과 창의의 시대에 꼭 합치되는 분야라 생각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나요?
김정숙 김정숙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아니지만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으로는 다음과 같은 직업들이 있습니다. 1인 미디어 방송, 1인 미디어 채널 운영, 유튜브 크리에이터, 유튜브 제작, 웹툰작가, 일러스트레이터, 온라인 상거래입니다. 특히 온라인 상거래 분야는 현재도 취업 상황이 매우 좋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나 오해, 고정관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김정숙 김정숙
일반적으로 ‘디자인’ 하면 무언가를 그려야 하거나 또는 그릴 줄 알아야 한다고 많은 지원 학생들이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잘 그리는 것보다는 관찰력, 아이디어(상상력)가 더욱 중요합니다. 물론 실행력도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디자인은 머릿속 아이디어를 시각화하여 내놓는 작업이니까 꼭 잘 그리는 것만이 디자인의 전부가 될 수는 없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김정숙 김정숙
우리가 살고 있는 현 시대는 자기의 일을 즐겁게 해야 성공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왜냐하면 혁신과 창의력이 미래 사회 인재의 일거리이기 때문입니다. 이 학과의 학습은 창의력의 본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는 사람은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고, 좋아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만 못하다.” “知之者(지지자) 不如好之者(불여호지자), 好之者(호지자) 不如樂之者(불여락지자)” - 논어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김정숙 김정숙
열정적이고 즐겁게 여러분의 청춘을 찬란하게 채색해 나갈, 그리고 평생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을 광고홍보디자인과에서 찾으십시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광고디자인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광고디자인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광고디자인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26.9%
  • 여자73.1%
광고디자인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광고디자인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광고디자인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32.6%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67.4%
광고디자인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광고디자인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광고디자인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자연친화력

광고디자인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광고디자인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광고디자인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자연친화력

광고디자인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광고디자인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광고디자인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광고디자인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