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게시판



추천수
대상,진로활동유형,진로교육성취기준,연도,발행기관,제목,내용,첨부파일로 이루어진 자료 상세내용입니다.
대상 공통(초중고) 진로활동유형 창업가정신 함양 교육
진로교육성취기준 일과 직업세계 이해 연도 2021
발행기관 교육부,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제목 창업가정신 학교에 가다-데이터편
내용
‘창업가정신 학교에 가다’ 주제별 콘텐츠는 급변하는 사회에서 능동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미래 사회의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창업가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학교급(초등, 중등)별로 학습자와 교사, 학교의 준비도와 경험 정도에 따라 적합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할 수 있도록 창업가정신 함양 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기반으로 개발하였습니다.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창의적 체험활동, 교과 연계 통합수업, 고교학점제 등 다양한 학교 내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변화와 사용자 수요에 부합하는 3개 주제(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를 선정하여

교안, 교안 영상, 워크북, 활용자료(영상자료, 읽기자료, 활용 PPT 등)를 개발하였습니다.


데이터편

데이터(Data)의 의미와 특징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 창출 사례를 통해 창업의 의미에 대해 이해하고,

예시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쉽게 새로운 가치 창출 해결을 위한 창업 아이디어를 구상할 수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습니다.

데이터 기술 적용 사례, 아이디어 발전 과정, 자원 활용 방법 등을 되짚어보며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창업의 사회적 가치와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더 많은 자료 및 온라인 가상창업활동 참여 : http://yeep.go.kr




교 안 창업가정신 학교에 가다 [데이터편] 교육부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2. ‘데이터(Data)’ 주제별 초등 콘텐츠 세부 구성 내용 차시 차시명 차시별 학습 목표 1차시 신기술로 알아보는 우리의 미래 미래 사회의 특징을 알아보고 신기술(데이터)을 활용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창업 가치를 이해할 수 있다. 2차시 날마다 만나는 데이터  데이터의 의미를 이해하고, 일상생활 속의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하며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한 기회를 찾을 수 있다. 3차시 내 주변의 데이터  데이터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이해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문제 인식과 해결 방안을 탐색할 수 있다. 4차시 데이터로 해결하는 우리 주변의 문제 일상생활 속의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다. 5차시 세상을 바꾸는 데이터  사회 문제를 인식하고, 데이터를 활용한 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수 있다. 6차시 가상창업으로 지속가능한 디지털 도시 만들기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구체적인 스타트업 창업 계획을 세울 수 있다. 7차시 스타트업 만들기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구체적인 스타트업 창업 계획을 설명할 수 있다. 8차시 우리가 만드는 새로운 가치  도출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 창출의 의미를 이해하고, 창업가정신과 창업의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워크북 초등 창업가정신 학교에 가다 -데이터편 활동 2 미래 사회의 신기술 알아보기 활동 2 내가 만약 개똥 추적 스타트업의 대표라면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더 추가하고 싶은 기능은 없는지 등 다양한 의견을 친구들과 나누어 봅시다. (예시) STEP 2-4 사례 분석하기 (기업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 길거리의 쓰레기 문제와 반려동물의 건강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어! (추가하고 싶은 기능) 개똥이 많이 발견되는 지역의 위치 데이터를 확인하여 비닐장갑이나 배변 처리 봉투 등을 비치해 두는 건 어떨까? (데이터 활용 방법) 나는 강아지의 똥을 정기적으로 연구실에 보내서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면 좋겠어! 영상과 읽기 자료의 내용을 참고하여 해당 스타트업에 대해 분석해 봅시다.




본 자료는 공공누리 1유형에 해당하는 자료입니다.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공공누리의 제 1유형 개별조건 출처표시 저작물의 출처를 표시해야 됩니다.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다음과 같이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ex) 본 저작물은 OOO(기관명)에서 OO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O유형으로 개방한 저작물명(작성자:OOO)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OOO(기관명), OOO(홈페이지주소)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예시이므로 작성연도 및 해당 기관명과 홈페이지 주속, 작성자명 기입 온라인에서 출처 웹사이트에 대한 하이퍼링크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한 경우에는 링크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이용자는 공공기관이 이용자를 후원한다거나 공공기관과 이용자가 특수한 관계에 있는 것처럼 제3자가 오인하게 하는 표시를 해서는 안됩니다.

첨부파일 창업가정신 학교에 가다- 데이터편.zip 166695_창업가정신 학교에 가다-데이터편image1.jpg
이전글, 다음글 보기 리스트
이전글 창업가정신 학교에 가다-네트워크편 2022-04-29
다음글 커리어넷 중고등학생용 진로심리검사 해석상담 가이드(2021) 2022-04-04

목록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