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부동산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사회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184.1

최종수정일2021-07-01

학과개요

  • 부동산과는 부동산, 금융, 증권업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통해 정보화 사회와 지식산업 사회에의 적응을 도와주는 부동산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에 교육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부동산과에서는 부동산과 인간 간의 왜곡된 인식의 전환을 도모하여 보다 나은 부동산환경의 인간생활을 위하여 조사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 부동산학이란 부동산의 효율적 이용과 수익성 제고를 목적으로 부동산의 개발, 투자, 관리, 정책 등의 문제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부동산과에서는 과밀화된 국토의 현 실정에서 발생하는 주택 및 토지의 이용에 관한 많은 부동산 문제의 해결을 모색하며 법, 정책, 경제, 경영, 지리학 등을 종합 응용합니다.

흥미와 적성

  • 국토의 균형적 성장과 발전에 대한 관심,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관심, ‘마을 만들기’에 대한 관심이 있는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공간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사회 이슈에 대해 종합적으로 사고하고 판단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사회, 생활ㆍ교양
  • 일반선택과목사회교과 : 한국지리, 세계지리, 경제, 생활과 윤리
    생활ㆍ교양교과 : 심리학, 환경
  • 진로선택과목실용 수학, 경제 수학, 여행지리, 사회문제 탐구
  • 전문교과Ⅰ지역 이해,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현대 세계의 변화, 사회 탐구 방법 및 사회과제 연구
  • 전문교과Ⅱ공간정보융합서비스, 빅데이터 분석, 인간과 환경, 환경 보전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부동산 관련 신문 구독 - 부동산의 주요 이슈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경제 배우기 체험활동 (금융기관 주최) - 경제캠프, 경제박람회, 청소년 경제 강좌 등에 참여하여 은행, 화폐, 시장경제원리, 저축과 투자, 신용관리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부동산배우기 체험활동 - 부동산캠프, 부동산박람회, 대학 학과체험 등에 참여하여 부동산관련 지식과 필요한 기술, 미래의 부동산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경제신문 구독 - 경제의 주요 이슈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입지컨설팅론용도에 맞는 입지 선정을 위한 이론과 이를 기초로 한 입지선정 능력의 배양을 목적으로 하며, 특히 주택지, 상업지, 공업지의 입지조건을 지역분석을 통하여 배웁니다.
  • 부동산 중개 및 마케팅론부동산 분야에 있어서 마케팅과 중개의 기초 개념들과 실무를 습득합니다.
  • 부동산 금융론자금의 흐름을 이해하고 자금의 흐름에 따라 경제의 흐름이 어떻게 변하는지 집중 연구함으로써 금융과 관계된 전반적인 지식을 배웁니다.
  • 부동산세제부동산 실무에 상당히 중요한 과목으로 부동산세제의 기초 이론과 과세 방법 및 절차에 이어 각론으로 부동산 보유에 관한 과세, 부동산 거래에 관한 과세 등을 배웁니다.
  • 토지 정책론토지 문제와 관련 정책을 연구하여 부동산의 정책 환경을 이해하는 법에 대해 배웁니다.

관련 자격

  • 감정평가사, 경매사,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관련 직업

  • 감정평가사 , 부동산중개인 , 투자분석가(애널리스트) , 공무원, 교수, 교육행정사무원, 금융관련사무원, 금융자산운용가, 금융회사자산운용가, 부동산개발업자, 부동산경매인, 부동산관리자, 부동산및임대업관리자, 부동산분양사무원, 부동산시설물관리원, 부동산신탁관리원, 부동산임대사무원, 부동산정비사업관리자, 부동산컨설턴트, 부동산펀드매니저, 중개및개인사업가, 지적기사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건설 회사, 부동산 개발 회사, 부동산 관리 회사 , 감정평가 법인 등
  • 정부 및 공공기관국토교통부,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한국국토정보공사,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등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세부관련학과

  • 금융부동산과,금융부동산학과,도시계획부동산학과,부동산감정평가과,부동산경매중개전공(미래융합교육학부),부동산경영과,부동산경영학과,부동산공유비즈니스과,부동산과,부동산관리과,부동산금융자산학과,부동산서비스과,부동산유통경영과,부동산유통경영학과,부동산유통과,부동산자산경영과,부동산재테크정보과,부동산재테크학과,부동산정보융합과,부동산지적과,부동산학과,지적부동산과,지적부동산학과,지적학과,토지행정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명지전문대학(제1캠퍼스) 부동산경영과
서울특별시 명지전문대학(제1캠퍼스) 지적학과
서울특별시 명지전문대학(제1캠퍼스) 부동산경영학과
부산광역시 동의과학대학교(제1캠퍼스) 부동산경영학과
부산광역시 동의과학대학교(제1캠퍼스) 부동산재테크정보과
부산광역시 동의과학대학교(제1캠퍼스) 부동산공유비즈니스과
부산광역시 동의과학대학교(제1캠퍼스) 부동산경영과
부산광역시 부산경상대학교(제1캠퍼스) 부동산과
부산광역시 부산경상대학교(제1캠퍼스) 부동산정보융합과
부산광역시 부산경상대학교(제1캠퍼스) 부동산경영과
부산광역시 부산경상대학교(제1캠퍼스) 부동산경영학과
부산광역시 부산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부동산유통경영과
부산광역시 부산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부동산유통경영학과
대구광역시 계명문화대학교(제1캠퍼스) 금융부동산과
대구광역시 대구과학대학교(제1캠퍼스) 금융부동산학과
대구광역시 대구과학대학교(제1캠퍼스) 금융부동산과
대구광역시 대구과학대학교(제1캠퍼스) 부동산과
대구광역시 영진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부동산재테크학과
대구광역시 영진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부동산학과
경기도 국제대학교(제1캠퍼스) 부동산경매중개전공(미래융합교육학부)
경기도 국제대학교(제1캠퍼스) 부동산과
경기도 김포대학교(제1캠퍼스) 부동산과
경기도 김포대학교(제1캠퍼스) 부동산자산경영과
경기도 동서울대학교(제1캠퍼스) 도시계획부동산학과
경기도 동원대학교(제1캠퍼스) 부동산관리과
경기도 부천대학교(제1캠퍼스) 부동산유통과
경기도 세계사이버대학(제1캠퍼스) 부동산금융자산학과
경기도 수원여자대학교(제1캠퍼스) 부동산서비스과
경기도 신구대학교(제1캠퍼스) 지적부동산과
경기도 신구대학교(제1캠퍼스) 지적부동산학과
경기도 웅지세무대학교(제1캠퍼스) 부동산감정평가과
충청남도 충남도립대학교(제1캠퍼스) 토지행정과
전라남도 청암대학교(제1캠퍼스) 부동산과
경상북도 포항대학교(제1캠퍼스) 금융부동산과
경상남도 창원문성대학교(제1캠퍼스) 부동산지적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경영ㆍ경제]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경영ㆍ경제]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경영ㆍ경제]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경영ㆍ경제]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경영ㆍ경제]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경영ㆍ경제]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184.1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경영ㆍ경제]

목록보기

황종규

부동산학과

명지대학교 미래융합대학

황종규 교수

궁금해요
이 학과(학부, 전공)가 무엇을 배우는지 쉽게 알려주세요.
황종규 황종규
부동산학과는 여러 가지 부동산 문제에 대해 법적·경제적·기술적인 특성을 고려한 종합적인 접근을 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토지 이용, 주택 및 상업용(수익형) 부동산의 공급 및 유통, 부동산 자산 관리 및 투자, 부동산 정책,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부동산산업 등과 관련하여 다양한 교과목을 공부하게 됩니다. 합리적인 토지 이용과 의식주 중의 하나인 주택과 업무 시설, 상가 등의 공급과 유통을 위한 부동산학의 기본 원리 및 개발, 금융, 투자, 정책 등의 분야별 이론과 실무를 배우게 됩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를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할까요?
황종규 황종규
부동산학은 종합응용사회과학이라고 합니다. 즉, 물리학이나 철학 등의 순수과학과는 달리 이러한 기본 원리를 바탕으로 복잡한 현실적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응용과학입니다. 부동산의 가치 증진을 위한 창의적 건축 디자인 등 미적 감각이 요구되기도 하고, 가치 평가나 투자 분석을 위한 경제 원리가 적용되기도 합니다. 무엇인가 만들기를 좋아하고 분석하기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더 적합하겠지만, 관련 분야가 많은 만큼 도전 정신과 성실함만 있다면 누구나 적합하다고 하겠습니다.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어떤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까요?
황종규 황종규
종합응용사회과학이라는 측면에서 다양한 과목의 학습이 필요합니다만, 그중에서도 사회계열의 경제 수학, 여행 지리, 사회문제 탐구 등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아울러 학문들 간 융・복합 시대를 맞아 합리적이고 창의적인 생각을 키울 수 있는 언어 과목을 열심히 할 필요가 있으며, 여건이 된다면 통계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쌓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황종규 황종규
우리 사회의 인구·사회적, 경제적인 측면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게 필요합니다. 다양한 부동산 문제 중 중요하고 선행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부분이 주택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택 분야와 관련된 정책, 개발, 금융 분야의 상식과 향후의 방향을 예상하기 위한 독서 및 신문을 읽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다양한 부동산 관련 정보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한 기초적인 데이터 분석 기법을 익혀 두시면 도움이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이 읽으면 학교 전공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을까요?
황종규 황종규
부동산학의 성격상 토론 문화에 많이 노출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독서가 중요하며, 분야를 가리지 않고 다독할 것을 권합니다. 전공과 연계하여 말씀드리면 경제 관련 서적으로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알기 쉬운 경제학』 등이 있고, 『우리는 왜 비싼 땅에서 비좁게 살까』, 『시장을 이기는 부동산 정책은 없다』 등은 부동산 정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아울러 건축 및 미술사에 대한 독서도 중요한데 『알기 쉬운 건 축여행』, 『서양건축사』, 『서양미술사』 등이 도움이 되며, 『디벨로퍼들』은 부동산 개발을 꿈꾸게 만드는 책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황종규 황종규
종합적인 생각을 위한 다양한 각론을 접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학년별로 로드맵이 있으니 그에 따라 학습하시면 됩니다. 입학하는 해에는 부동산학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배우게 되고, 2학년 때는 부동산 경제학 및 부동산 공법, 입지론, 중개론 등을 학습합니다. 가장 폭넓게 공부하는 3학년은 개발론, 금융론, 정책론, 조세론, 공간정보와 빅데이터, 시장 분석론 등 다양한 과목을 선택하여 들을 수 있고, 4학년이 되면 그동안의 학습에 기초하여 투자론 및 컨설팅론, 개발 사례 및 부동산 스타트업, 융・복합 미래 도시 등을 공부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황종규 황종규
특별한 어려움은 없습니다. 다만, 부동산학이라는 것이 현실에서의 부동산 관련 경험을 필요로 하는 것도 있고 또한 그것이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젊은 사람들은 그런 경험을 해 볼 기회가 적을 수밖에 없겠지요. 부동산 임차·매입·매각 등에 대한 간접적 경험이라도 해 보는 것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가 가진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황종규 황종규
부동산학과는 가계 자산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부동산을 공부하는 학과입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고, 또한 누구나 어느 정도는 전문가라고 생각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그런 만큼 현실에서의 효용성은 크다고 할 것입니다. 각 분야 부동산 전문가는 실생활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경험이 도움이 되는 학문이므로 청년뿐만 아니라 장년 이상의 분들이 공부하기에도 적합한 학과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직업)에 많이 진출하나요?
황종규 황종규
다양한 분야의 진로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부동산 개발, 부동산 금융, 부동산 신탁, 부동산 관리, 부동산 중개로 나눌 수 있습니다. 부동산 개발 회사에서 아파트 단지 또는 대형 오피스 건물 등의 개발 사업에 참여할 수도 있고, 금융 회사 또는 신탁 회사에서 부동산 관련 자금 지원 업무 등도 가능합니다. 시설 관리를 비롯하여 자산을 관리하는 부동산 관리 회사 및 부동산의 유통을 담당하는 개인 또는 법인의 중개사무소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도 있겠습니다.
궁금해요
앞으로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황종규 황종규
국부 및 개인 자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부동산에 대해 공부하는 학과로서 그 필요성은 지속적이고, 중요성은 더욱 증가할 것입니다. 안정적인 주택의 공급 및 그와 연관된 정책 마련, 더 나은 주거 및 업무 환경, 업그레이드된 생활 편의 시설의 공급과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금융 구조 조성, 부동산 유통 혁명 추진 등 부동산학은 국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 앞으로도 계속 노력할 것이고 부동산 학도로서의 자부심도 높아질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나요?
황종규 황종규
최근 프롭테크[부동산(Property)+기술(Technology)]라 하여 정보 기술을 결합한 부동산 서비스 산업이 발달하고 있습니다. 즉, 전통적인 부동산 서비스와 기존 오프라인 업무가 빅데이터 및 IT 기술과 결합하여 새로운 유형의 사업으로 전환되는 것입니다. 부동산 수요자와 공급자의 매칭 서비스, 자산 관리 솔루션, 중개 업무 및 결재 시스템, 크라우딩 펀드, 가격 평가 서비스, 부동산 마케팅 등의 업무가 신기술과 결합하여 새로운 형태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나 오해, 고정관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황종규 황종규
부동산학과는 부동산공인중개사를 양성하는 학과라는 오해가 있습니다. 부동산학이 많은 분야를 다루고 또 그에 따라 다양한 진로가 있다는 것을 잘 모르기 때문에 생기는 편견입니다. 물론 부동산 중개가 부동산학에서 중요한 분야이고 또한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 학과의 공부가 도움이 됩니다만, 부동산학은 종합 응용 사회과학으로서 개발 및 금융 등에 있어 이론을 심화시키고 전문가를 양성하는 등 학문으로서의 깊이를 더해 가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황종규 황종규
학과 특성상 다양한 분야에 진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고, 부동산 중개 또는 프롭테크[부동산(Property)+기술(Technology)]와 연관하여 상대적으로 창업의 가능성이 큰 학과이기도 합니다. 아울러 부동산 투자 및 자산 관리에 필요한 지식을 배우는 학과이므로 졸업 후 자신의 자산 증식 및 부동산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황종규 황종규
부동산은 여러분의 큰 꿈을 실현해 볼 수 있는 분야입니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재능을 다양한 부동산 산업에서 발휘할 수 있습니다. 도전 정신과 성실함만 있다면 부동산 개발 및 정보 기술이 결합된 금융·관리·중개 등의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부동산학과가 같이 할 것입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부동산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부동산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부동산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60.5%
  • 여자39.5%
부동산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부동산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부동산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11.6%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88.4%
부동산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부동산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부동산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부동산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부동산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부동산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손재능
  • 언어능력
  • 수리·논리력

부동산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부동산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부동산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부동산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