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미래의 직업세계>자료실>주요 성장분야

주요 성장분야

반도체/디스플레이

"어떤 분야인가요?"

컴퓨터, 핸드폰, 자동차, 항공기 등에 사용되는 반도체, LCD나 PDP와 같이 일상생활이나 산업현장에서 사용되는 모니터를 개발·생산하는 산업입니다.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제품은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제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도 큰 최첨단 산업입니다. 정부에서는 이들 산업을 국가주력산업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세계 속에서도 경쟁력이 높은 분야입니다.

어떤 직업이 있나요?

1반도체ㆍ디스플레이기획자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업계의 기술 동향, 경쟁업체의 제품에 대해 분석하고 시장조사를 실시하여 새로운 기능과 성능을 갖춘 반도체나 디스플레이를 기획합니다.
2반도체설계연구원
반도체가 사용되는 제품이나 기기의 특성과 고객의 요구나 사양에 맞는 새로운 기능과 성능을 갖춘 반도체를 생산할 수 있도록 설계도면을 개발합니다.
3전제부품생산공정관리자
가정용 및 산업용 전자부품의 연구·개발 결과를 테스트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반도체나 디스플레이가 가장 효율적으로 양산될 수 있는 공정기술을 개발합니다.
4반도체장비기술자
반도체의 가공·조립·시험에 사용되는 기계장치나 설비가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유지·관리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반도체 장비를 생산 공정에 맞게 개조하거나 새롭게 개발합니다.
5디스플레이개발연구원
기존의 브라운관(CRT)을 대체할 수 있는 초대형 화면, 평면 벽걸이형 텔레비전, 고선명 텔레비전(HDTV) 등 각종 영상기기를 연구하고 개발합니다.
6영상신호처리기술원
텔레비전, 컴퓨터, 방송, 멀티미디어, 화상전화 등에 사용되는 각종 영상신호의 처리기술이나 장치를 연구하고 개발합니다.
7전자제품조립ㆍ검사원
사전에 개발된 절차에 따라 전자제품의 부품들을 조립하여 완제품을 만듭니다. 최종적으로 완성된 전자제품의 품질을 검사하여 품질기준에 적합한지를 확인합니다.

위로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