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미래의 직업세계>자료실>주요성장분야

주요성장분야

생명공학

"어떤 분야인가요?"

생물체의 유용한 특성을 이용하여 질병의 치료방법이나 신약의 개발, 농업 등 인간의 삶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산업입니다. 국가적 전략산업인 생명공학기술과 관련된 벤처기업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의약 분야뿐 아니라 농업, 환경과 관련된 생명공학 응용분야 에서의 성장도 예상됩니다.

어떤 직업이 있나요?

1유전공학연구원
식물이나 동물의 유전방식을 연구하고 유전자 조작을 통해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재화를 제공하는 기술 등을 개발합니다.
2생물정보학자
생명체가 가지고 있는 DNA나 단백질의 서열 등에 대한 유전정보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토대로 생명의 구조와 기능을 밝혀내기 위한 연구를 합니다.
3의약품기술자
신약을 비롯한 의약품을 개발하기 위한 실험과 연구를 합니다. 각종 화학적·미생물학적 시험을 실시하여 의약품 제조방법에 대한 제품제조 시스템을 개발합니다.
4의공학엔지니어(생물의학엔지니어:Biomedical Engineer)
생명과학자, 화학자 등과 함께 인공장기, 의수족, 의학정보시스템 등 생물학과 건강 분야에서 사용되는 의료 시스템과 생산품을 연구·개발합니다.
5식품공학기술자
맛, 색깔, 영양가 등 식품의 품질이나 물리적·화학적·미생물학적 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고, 식품기준과 안전 및 위생규정 등을 개선합니다.
6생화학연구원
생물체의 구성 물질 및 생물체 안에서의 화학반응 등을 해명하고 생명현상을 화학적으로 연구합니다.
7연구기획ㆍ평가자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어떤 기술을 중점적으로 개발할지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연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연구의 진행과정, 그리고 연구를 통해 개발된 기술의 완성도를 관리하고 평가합니다.

위로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