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바이오

생명공학자

"생물체의 현상과 원리를 연구해 인간 생명에 도움되는 일을 해요"

한눈에 살펴보기

R유형(실재형) I유형(탐구형) 자연 친화력 수리·논리력.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대학교(생물학, 생화학, 약학, 유전공학 등)는 대학원(생물학, 생화학, 약학, 유전공학 등) 진학 또는 대학교수, 병원 및 연구소, 정부 출연 연구원에 취업할 수 있고 이후 벤처기업 창업도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생명공학자는 생물체의 성격을 밝혀내고 이를 활용하여 각종 물질을 생산하거나 만들어냅니다.
▶ 생물학, 의약, 식품 등 생명공학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약을 만들거나, 줄기세포 등의 제품과 기술을 개발합니다.
▶ 개발된 기술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한 연구를 꾸준히 실행하고, 연구 대상이나 그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감독합니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생명공학을 전공한 후 관련된 분야의 연구원이 됩니다. 국가 기관 연구원이나 대학의 연구 기관, 병원, 제약 회사, 식품 회사, 화장품 및 화학물 제조 회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대학교수로 연구와 교육을 함께할 수도 있습니다.

● 활동 분야
생명공학자는 의학 및 약학 산업을 비롯해 식료품, 자연과학 연구 개발, 농림 수산학과 수의학 관련 산업에서도 일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생명 관련 연구와 관련된 다양한 공학 분야, 정밀 화학, 바이오 연료 등의 제조를 위해 살아 있는 세포 또는 생물체를 사용하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생명공학자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동물이나 식물 등 생명체와 자연에 관심이 있어야 하고, 이에 대해 관찰력, 분석력을 바탕으로 연구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현상이나 원리에 대해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스스로 실험 기구나 장비를 정밀하게 다룰 수있어야 하고, 실험결과를 분석하기 위한 복잡한 컴퓨터 사용 능력도 갖추어야 합니다.

자연친화력 생명공학자 수리논리력

● 흥미
▶ 생물, 화학, 물리학 등 과학 과목을 좋아하고 자연현상의 원리나 생명체에 대한 흥미가 있어야 합니다. 호기심이 생긴 일에 대해 끝까지 답을 찾는 노력을 즐깁니다.
▶ 평소에 도구를 사용해 무언가를 만드는 활동을 좋아해야 합니다.
I유형(탐구형) ∙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자료 수집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깊게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한다. R유형(실재형) ∙ 손이나 도구를 사용하는 조작을 즐겨 한다. ∙ 어떤 대상이나 기계, 동식물을 조작하는 활동에 관심을 둔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생명공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생물학, 미생물학, 생명공학, 유전자공학, 농업 생명과학 등 관련 학문을 공부하거나, 의학, 수의학, 약학을 공부해야 합니다. 보다 수준 높은 연구를 위해서 해외 유학을 가거나 대학원을 진학하여 석사, 박사 과정까지 공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생명공학자는 생명공학을 전공한 후 제약, 화장품, 식품, 주류 회사 등의 연구원으로 취업이 가능하고, 정부 출연 연구소에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바이오 관련 벤처기업에서 일하거나 회사를 차릴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생명공학의 연구 분야는 매우 다양합니다. 이 중에서 자신의 연구 분야를 찾아 오랜 기간 동안 조사와 연구를 해야 합니다. 비슷한 연구를 하는 다른 사람들의 연구 결과도 꾸준히 찾아서 공부해야 합니다. 그 분야에서 어느 수준의 연구 결과가 쌓이면 대학원 진학을 해서 더 공부를 하거나, 상품으로 생산이 가능한 결과가 있다면 회사를 차릴 수도 있습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생명과학은 건강, 환경, 식량 문제 해결에 필요한 기술로 의약, 식품, 농업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효과가 있는 약을 화학적으로 새롭게 개발하는 것이 한계에 도달하면서, 생명공학을 활용해 새로운 약을 개발하는 분야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농업 분야의 경우 높은 가격을 받고 팔 수 있는 씨앗을 개발하거나, 축산물의 장기를 개발하는 등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한국생명공학연구원 http://www.kribb.re.kr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 http://www.kormb.or.kr
기초과학연구원 http://www.ibs.re.kr
국가생명연구자원정보센터 http://www.kobic.re.kr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나의 성공비결-바다에서 미래를 찾는다, 해양 생명공학자 차형준 http://www.youtube.com/watch?v=Q_AbnbwD3Zg
미래직업 첨단기술직업_생명공학자 http://www.youtube.com/watch?v=7sTAQzewc_4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