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놀이

게임 방송 프로듀서

"게임 방송 프로그램을 만드는 일을 해요"

한눈에 살펴보기

A유형(예술형) E유형(기업형) 창의력 예술시각 능력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대학교(신문방송학, 방송영상학, 미디어 학과 등)는 대학원(신문방송학, 방송영상학 미디어학과 등)으로 진학하거나 방송 제작 기업(사내 직무 교육)에 취업할 수 있음. 고등학교-평생교육·직업훈련(방송연출 과정)은 방송 제작 기업(사내 직무 교육)에 취업할 수 있음. 취업 후 프리랜서(경력) 게임 방송 총감독(경력) 방송 제작 기업 창업(경력)을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게임 방송 프로듀서는 게임대회 방송이나 게임 방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일을 합니다.
▶ 게임대회 방송이나 프로그램을 위한 장소 섭외, 일정 관리, 방송 촬영과 편집, 스텝 구성과 출연진 섭외, 프로그램 전체 감독 등의 일을 합니다. 
▶ 각 게임과 대회의 특성을 살려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게임별 해설가나 전문가를 섭외하여 방송하는 게임의 정보를 잘 전달할 수 있도록 만들어내는 일을 합니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게임 방송 프로듀서와 관련된 직업으로는 게임 전문 캐스터, 프로 게이머, 방송 연출가, 영화감독, 웹 방송 전문가 등이 있습니다. 게임 방송을 제작하는 회사에 소속되어 촬영감독, 조명감독, 음향감독, 기술감독, 방송작가와 같은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합니다.

● 활동 분야
게임 방송 전문 방송국이나 지상파 및 케이블TV 방송국, 방송 제작 기업에서 게임 대회나 게임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제작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게임 방송 프로듀서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방송 프로그램으로 제작될 게임에 대한 충분한 조사와 이해가 필요하며 각 게임에 내용을 잘 전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만들기 위한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연출 능력이 필요합니다.
▶ 방송 촬영과 녹화 현장의 특성을 이해하고 중계 게임의 특성을 살려 조화롭게 영상을 만들어 내보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창의력 게임 방송 프로듀서 예술시각능력

● 흥미
▶ 게임 방송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하는 것을 즐기고 리더십, 적응성, 책임감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 평소 다양한 게임을 즐기고 유행하는 게임에 대해 이해하려 노력하고 문화, 예술, 언어 등 생활 전반에 흥미가 있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E유형(기업형) ∙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관점에 영향을 주고 싶어한다. ∙ 모험을 시도하고 경쟁적인 활동에 참여한다. A유형(예술형) ∙ 예술분야(미술, 음악, 문학 등)에 관심이 많다. ∙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주제에 흥미를 느낀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게임 방송 프로듀서가 되기 위해서는 보통 전문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이 필요합니다.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신문방송학과, 방송영상학과, 방송 제작과, 영상 제작과, 문화 콘텐츠학과, 미디어학과 등에 입학하면 유리할 수 있습니다.

● 훈련 과정
대학교 부설이나 민간 기업의 평생교육기관에서 방송 연출 과정, 미디어 영상 제작 과정을 이수하거나 민간 훈련 기관의 방송 제작 과정을 통해 관련된 훈련과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게임 방송 프로듀서는 게임 전문 방송국, 지상파나 케이블TV 방송국, 방송 제작 업체 등의 회사에 취업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국내외 최신 게임과 게임 대회에 대한 높은 이해와 전문 지식을 갖추기 위한 정보를 수집하거나 방송 연출과 제작에 대한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 게임 방송 제작과 관련된 실무 경력을 쌓고 프리랜서로 독립하여 일을 하거나 게임 방송 제작 기업을 차릴 수도 있습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국내 및 해외의 게임 산업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PC 게임도 지속적인 인기를 끌면서 게임 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8년 아시안게임에서는 e-스포츠가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게임 전문 방송 채널과 지상파방송이나 케이블방송에서 게임리그 중계를 비롯한 게임 관련 프로그램을 더욱 많이 만들어 갈 것으로 예상되어 게임 방송 프로듀서의 일자리도 늘어날 것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온게임넷 http://ogn.tving.com
한국콘텐츠진흥원 http://www.kocca.kr
게임산업협회 http://www.gamek.or.kr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http://www.kcta.or.kr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방송 연출가(e-진로채널) / 커리어넷 http://www.career.go.kr/cnet/front/web/movie/catMapp/catMappView.do?ARCL_SER=1000540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