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외식산업학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사회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236.6

최종수정일2022-04-12

학과개요

  • 외식산업학과는 가정 밖에서 음식을 제공하는 서비스업과 관련된 여러 분야를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외식산업의 선진화와 업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고, 한국 외식 문화의 대외경쟁력을 높여 외식산업의 세계화를 선도할 수 있으며, 21세기 정보화사회에 필요한 우수한 현장의 관리자 육성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학과특성

  • 외식산업학과는 생활방식의 변화에 따라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외식문화를 선도하고 우리나라 외식 산업의 발전을 주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탄생하였습니다. 외식 및 관련 산업인 호텔산업 등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실무능력과 관리능력을 겸비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현재 외식산업 규모 확대와 경영의 체계화 등으로 외식산업은 음식의 제조법과 서비스를 함께 추구하는 복합 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향후에는 외식서비스 산업도 식품제조업, 소매업, 서비스업의 세 가지 성격을 함께 지닌 산업으로 21세기 유망산업으로 부상할 것입니다.

흥미와 적성

  • 음식만들기나 맛집 찾기 등에 대해 흥미가 있으면 좋습니다. 생명과학, 화학, 사회문화, 경제 등 교과에 대한 관심 및 학업능력이 필요하며 요리에 기초적인 지식과 조리기술은 물론, 소비 심리와 환경, 푸드스타일과 식공간 연출 분야 등에 대한 확장된 관심과 지식, 고민이 필요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과학, 사회, 생활ㆍ교양, 영어
  • 일반선택과목과학교과 : 생명과학I, 화학Ⅰ
    사회교과 : 사회문화, 경제, 생활과 윤리, 정치와 법, 한국지리, 세계지리
    생활ㆍ교양교과 : 기술가정, 보건학, 환경, 심리학, 정보, 진로와 직업
  • 진로선택과목경제수학, 사회문제탐구, 창의경영, 실용경제, 생활과 창의성, 생명과학Ⅱ, 화학Ⅱ, 융합과학, 생활과 과학, 가정과학, 실용영어, 진로영어
  • 전문교과Ⅰ지역이해, 사회과제 연구, 사회탐구 방법, 융합과학 탐구, 생명과학/화학 실험, 과학 과제 연구
  • 전문교과Ⅱ회계원리, 창업 일반, 식품과 영양, 식품위생, 식품과학, 조리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경제신문 구독 - 경제의 주요 이슈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외식산업 관련 신문 구독 - 외식산업의 주요 이슈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경제 배우기 체험활동 (금융기관 주최) - 경제캠프, 경제박람회, 청소년 경제 강좌 등에 참여하여 은행, 화폐, 시장경제원리, 저축과 투자, 신용관리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외식산업 배우기 체험활동 - 외식산업캠프, 외식산업박람회, 대학 학과체험 등에 참여하여 외식산업 관련 지식과 필요한 기술, 미래의 외식산업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서비스마케팅외식업 분야의 상품, 가격, 유통, 광고, 홍보 등 마케팅 전반에 관한 이론을 익히고 효율적인 운영 기법을 터득케 하여 외식 서비스 사업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합니다.
  • 식품학개론우리들이 항상 섭취하고 있는 여러 가지 식품의 내력이나 그 식품을 구성하고 있는 성분 또는 영양적 가치를 알아보고 식품에 따른 영양적 가치를 고찰합니다.
  • 외식조리실습외식 조리에 대한 이론과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유능한 조리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능을 익힙니다.
  • 외식주방관리론전문적인 조리사로서 최상의 상품을 창출하기 위한 인사관리, 시설관리 및 서비스적 측면의 주방관리 능력을 기릅니다.
  • 외식산업론외식산업에 대한 이해를 통해 현황과 전망, 성장 과정과 분류 및 문제점 등 전반적인 이론 및 실제를 배웁니다.

관련 자격

  • 복어조리기능사, 양식조리기능사, 위생사, 일식조리기능사,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조주기능사, 중식조리기능사, 커피바리스타, 푸드코디네이터, 한식조리기능사

관련 직업

  • 바리스타 , 푸드스타일리스트 , 레스토랑컨설턴트, 바리스타(커피전문가), 서비스교육센터강사, 소믈리에(와인강사), 식품관련학원강사, 외식사업창업가, 외식유통업체대표, 외식정보언론업체대표, 외식프렌차이즈컨설턴트, 제과사및제빵사, 조리사및주방장, 패밀리레스토랑점장, 호텔및외식업체식음료부서(조리식음료분야)관리자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일반 기업체, 호텔 및 외식업체, 외식 유통업체, 국내 및 해외 기업의 외식산업 분야
  • 학계 및 연구기관외식산업 관련 국가ㆍ민간 연구소, 사회과학 관련 국가ㆍ민간 연구소 등
  • 정부 및 공공기관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재)한식진흥원,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 등 외식산업 관련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 상담 현황, 등록일로 구성된 목록
상담 제목 대상 등록일
영양교사 대학생 2023-03-04

세부관련학과

  • 글로벌조리학부 글로벌외식창업전공,르꼬르동블루외식경영전공,메디푸드HMR산업학과,식음료외식산업학과,식품경제외식학과,식품산업외식학과,식품외식산업학과,식품외식조리학부,외식경영전공,외식경영전공/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외식경영학과,외식경영학전공/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외식사업경영학과,외식산업경영학과,외식산업경영학전공,외식산업조리학과,외식산업학과,외식산업학부,외식산업학전공,외식서비스경영학전공,외식식품학과,외식조리경영학과,외식조리창업학과,외식조리학부 외식,조리경영전공,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외식프랜차이즈학과,조리・서비스경영학과,조리&푸드디자인학과,조리산업학과,조리외식경영학과,조리외식경영학전공,호텔외식경영학과,호텔외식경영학부,호텔외식경영학전공,호텔외식관광프랜차이즈경영학과,호텔외식비즈니스학과,호텔외식산업학과,호텔외식산업학전공,호텔외식창업경영학과,호텔조리식당경영학과,호텔조리외식경영학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경기대학교(제2캠퍼스) 호텔외식경영학부
서울특별시 경희대학교(제1캠퍼스) 조리&푸드디자인학과
서울특별시 경희대학교(제1캠퍼스) 조리산업학과
서울특별시 경희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외식조리경영학과
서울특별시 경희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외식경영전공
서울특별시 동국대학교(제1캠퍼스) 조리외식경영학전공
서울특별시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제1캠퍼스) 호텔외식경영학과
서울특별시 세종대학교(제1캠퍼스) 호텔외식관광프랜차이즈경영학과
서울특별시 세종대학교(제1캠퍼스) 외식경영전공/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서울특별시 세종대학교(제1캠퍼스) 외식경영전공
서울특별시 세종대학교(제1캠퍼스) 호텔외식비즈니스학과
서울특별시 세종대학교(제1캠퍼스) 외식경영학전공/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서울특별시 세종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
서울특별시 세종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조리・서비스경영학과
서울특별시 숙명여자대학교(제1캠퍼스) 르꼬르동블루외식경영전공
서울특별시 한성대학교(제1캠퍼스) 호텔외식경영학과
서울특별시 한양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호텔외식경영학과
부산광역시 경성대학교(제1캠퍼스) 외식서비스경영학전공
부산광역시 동의대학교(제1캠퍼스) 외식산업경영학과
부산광역시 동의대학교(제1캠퍼스) 외식경영학과
부산광역시 동의대학교(제1캠퍼스) 외식산업경영학전공
부산광역시 영산대학교(제2캠퍼스) 외식경영학과
대전광역시 우송대학교(제1캠퍼스) 글로벌조리학부 글로벌외식창업전공
대전광역시 우송대학교(제1캠퍼스) 외식조리학부 외식,조리경영전공
경기도 경동대학교(제4캠퍼스) 외식사업경영학과
경기도 을지대학교(제2캠퍼스) 식품산업외식학과
강원특별자치도 가톨릭관동대학교(제1캠퍼스) 조리외식경영학전공
강원특별자치도 가톨릭관동대학교(제1캠퍼스) 조리외식경영학과
강원특별자치도 경동대학교(제1캠퍼스) 외식사업경영학과
강원특별자치도 상지대학교(제1캠퍼스) 식음료외식산업학과
충청북도 청주대학교(제1캠퍼스) 호텔외식경영학전공
충청북도 청주대학교(제1캠퍼스) 호텔외식경영학과
충청남도 중부대학교(제1캠퍼스) 호텔외식산업학과
충청남도 중부대학교(제1캠퍼스) 호텔외식산업학전공
충청남도 청운대학교(제1캠퍼스) 호텔조리식당경영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우석대학교(제1캠퍼스) 외식산업조리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전주대학교(제1캠퍼스) 외식산업학과
전북특별자치도 호원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외식조리학부
전라남도 초당대학교(제1캠퍼스) 외식조리창업학과
경상북도 경북대학교(제3캠퍼스) 식품외식산업학과
경상북도 김천대학교(제1캠퍼스) 호텔조리외식경영학과
경상북도 김천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외식산업학과
경상북도 대구가톨릭대학교(제1캠퍼스) 조리외식경영학과
경상북도 대구가톨릭대학교(제1캠퍼스) 외식산업학전공
경상북도 대구한의대학교(제1캠퍼스) 메디푸드HMR산업학과
경상북도 영남대학교(제1캠퍼스) 식품경제외식학과
경상북도 영남대학교(제1캠퍼스) 외식산업학과
경상북도 영남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호텔외식창업경영학과
경상북도 위덕대학교(제1캠퍼스) 외식산업학부
경상남도 경남대학교(제1캠퍼스) 외식프랜차이즈학과
제주특별자치도 제주국제대학교(제1캠퍼스) 외식식품학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경영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경영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경영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경영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경영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경영학]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236.6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경영학]

목록보기

김형준

외식산업학부

위덕대학교 자연계열

김형준 교수

궁금해요
이 학과(학부, 전공)가 무엇을 배우는지 쉽게 알려주세요.
김형준 김형준
외식산업학과는 포괄적으로 조리, 제과 제빵, 식음료, 식품 영양학 전공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조리 원리, 식품 원가 관리, 식품학, 영양학과 실습 수업으로 서양 조리, 한식 조리, 제과 제빵, 중식 조리, 일식 조리 등을 배우는 곳입니다. 또한 한식, 양식, 일식, 제과 제빵, 기능사, 위생사, 영양사를 목표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를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할까요?
김형준 김형준
예술성과 감각이 있는 사람이면 적합니다. 눈대중으로 크기를, 손의 감각으로 무게를 짐작할 수 있는 사람이면 좋겠습니다. 일반적인 학문과는 달리 그림, 조각 등 손으로 만드는 것을 좋아하고 도전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합니다. 물론 식재료에 대해 약간의 관심이 있고, 요리하는 것을 좋아하고 미각이 좋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창의력이 강한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합니다.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어떤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까요?
김형준 김형준
미술 교과, 조소·공예, 문제 해결 교과 등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공예 부문과 색채 및 디자인은 음식의 장식이나 조화로운 푸드 데커레이션 및 디스플레이에 많은 도움이 되며, 드로잉은 작품을 만들기 전에 사전 스케치를 통해 리스크를 줄일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문제 해결 교과 수업은 창의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마인드맵 도구나 스캠퍼를 활용하는 수업도 권유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김형준 김형준
봉사 활동을 꾸준히 하시기 바랍니다. 성적에 평가 자료로 쓰일 봉사가 아닌, 실질적인 봉사 활동입니다. 예를 들어 자원봉사 중 연말에 김치 만들기, 내가 만들 수 있는 음식으로 사회 취약층에 봉사하기 등의 활동은 남을 배려하는 이타심과 서비스 직종인 외식산업학과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서비스 마인드가 몸에 밸 수 있습니다. 또한 전국 단위의 푸드 경진대회를 준비하거나 출전해서 팀워크를 키우는 방법도 추천합니다. 그리고 전문 학원에 등록하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이 읽으면 학교 전공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을까요?
김형준 김형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요리 노트』를 추천합니다. 르네상스 시대를 대표하는 천재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혁신적인 요리사였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요리법은 물론, 주방 도구와 조리도구에 대한 레오나르도의 호기심과 탐구 정신을 바탕으로 한 기발한 아이디어는 혀를 내두를 정도였다고 합니다. 이 책을 읽고 창의적인 사람이 되기 바랍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김형준 김형준
외식산업학과에 입학하면 일반적으로 조리 수업 등을 많이 실시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초적인 실험 조리, 조리 원리, 식품학, 영양학, 식품 재료학 등의 이론 공부가 필수적이고 중요한 수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수학 공식처럼 실습수업과 연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김형준 김형준
대부분 직업군과 학과를 선택하여 힘들어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1학년 때 교양 영어 시간을 힘들어하는 것 같습니다. 고등학교 때의 주입식 교육에 대한 영향으로 창의적인 생각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발표 시간을 어려워하기도 합니다. 대학 진학 전에 책을 소리 내어 읽는 연습과 팀워크 활동을 많이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학에 진학한 후에는 타 학과 사람들과 여러 형태의 학습 동아리 활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가 가진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김형준 김형준
외식산업학과의 특징은 예술성과 창의력입니다. 한 접시에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배우고 익히는 것입니다. 실제 그림이나 조각 등이 최근 많이 응용되고 있는 것도 이 학과의 특징입니다. 조리는 프랑스인이 제일 잘하는데, 그 이유는 예술적 감각이 뛰어나고 항상 독특한 사고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배울 수 있는 곳이 외식산업학과입니다. 실험・실습 수업 후에 조리나 제과・제빵 제품을 만들어 품평과 시식을 하는 것도 이 학과가 가진 장점인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직업)에 많이 진출하나요?
김형준 김형준
일반적으로 국내 특급 호텔, 리조트에 진출하게 되고, 지역으로는 서울, 부산, 제주 등 대도시와 관광 도시에 주로 취업합니다. 물론 최근에는 유명 오너 셰프가 운영하는 레스토랑, 베이커리 카페에도 진출하고 있으며, 대기업이 운영하는 단체급식조리사도 인기가 많습니다. 그리고 좀 더 도전한다면 조리 공무원, 위생사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앞으로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김형준 김형준
결론적으로 외식, 관광, 호텔 등 소득 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 수준 또한 크게 높아져 있습니다. 예전보다 음식 부문, 특히 외식 분야에서는 남들과 다른 독특하고 특별한 음식을 찾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학과는 향후 꾸준한 행보를 보일 것입니다. 외식산업학과는 외식업계의 흐름과 트렌드에 적합하며, 조리 실무, 바리스타 교육 등 제과 제빵을 연계하여 전공을 뒷받침하는 미래 지향적 학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나요?
김형준 김형준
음식큐레이터, 관광지음식해설가, 힐링푸드개발가, 막걸리소믈리에가 있습니다. 음식큐레이터는 미국과 유럽에서는 홈 파티 등에 서 어떤 음식이 구색에 맞고 분위기에 어울리는지를 고민하고, 환자나 고객의 취향에 맞게 음식을 커스터마이징하는 직업입니다. 관광지음식해설가는 지역 음식을 설명하고, 특히 외국인에게 향토 음식을 소개할 수 있는 직업군입니다. 힐링푸드개발가는 암 환자나 특이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 등을 관리할 수 있는 전문적인 음식 개발자입니다. 막걸리소믈리에는 우리나라 막걸리를 외국에 알릴 수 있는 직업으로, 와인소믈리에와 같이 향후 국외 취업자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나 오해, 고정관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김형준 김형준
이 학과는 공부보다는 기술이 중요하다는 편견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축구선수들을 보면 해외 진출을 위해 어학 공부 등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조리 수업을 위해서는 프랑스어를 배워야 하고 원서를 보기 위해 영어도 알아야 합니다. 또한 외식 경영자가 되기 위해 원가 관리, 구매 관리 등을 배워야 합니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입시 제도와 맞물려 자기가 싫어도 배워야 한다면, 대학에서는 외식 경영자가 되기 위한 기술과 경영을 같이 배우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부를 안 해도 된다는 고정관념은 버려야 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김형준 김형준
외식산업학 분야는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직업군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군가를 위해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다면 그보다 더 좋은 일이 있을까요? 식재료가 요리나 빵으로 만들어지는 과정을 배우고 만들 수 있다면 행복한 미래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물론 노력하면 5성급 호텔 총주방장, 근사한 외식업체 오너, 소소한 미니레스토랑 오너 셰프, 달콤한 디저트를 만드는 마술사와 같은 파티시에 등이 될 수 있고, 또한 나이가 들면 기술은 둔화될지 모르겠지만 본질은 변화되지 않고 끝까지 여러분과 함께 있을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김형준 김형준
본인의 성향이 섬세하거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많은 학생에게 이 학과를 추천합니다. 일부는 첨단 산업과 기계가 따라 할 수 있지만 프리미엄 서비스는 흉내 낼 수 없습니다. 여러분도 특급 호텔 주방장, 유명한 셰프, 외식 사업가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부강해질수록 외식 문화도 발전합니다. 이러한 외식산업학과에 도전하여 취업과 미래가 보장되는 학과를 중점으로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외식산업학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외식산업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외식산업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17.1%
  • 여자82.9%
외식산업학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외식산업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외식산업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19%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81%
외식산업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외식산업학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외식산업학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외식산업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외식산업학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외식산업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자연친화력

외식산업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외식산업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외식산업학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외식산업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