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미래의 직업세계>자료실>주요성장분야

주요성장분야

사회복지사업

"어떤 분야인가요?"

국민의 생활을 안정시키기 위한 각종 복지사업을 계획하고 이와 관련 된 자원봉사활동의 조직·관리 및 복지시설의 운영 또는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분야입니다.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삶의 질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있으며, 노인인구의 증가로 인한 각종 복지정책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어 앞으로 사회복지사업은 확산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어떤 직업이 있나요?

1병원코디네이터
환자의 방문목적을 확인하여 진료접수를 하고, 추후 예약관리와 수납을 담당합니다. 병원 이미지를 향상시키기고, 환자가 편하게 병원을 찾을 수 있도록 실내외 환경조성에도 힘씁니다.
2의료정보시스템관리사
의료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병원과 환자의 진료정보를 비롯한 다양한 의료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정리합니다. 의료정보시스템 장비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고장이 발견되면 이를 수리합니다.
3사회복지사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문제를 겪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문제를 진단하고 평가하여,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원합니다.
4장기이식코디네이터
장기이식을 시행하는 의료기관에서 장기기증자와 수혜자를 연결하고, 수혜자의 의학적 검사나 평가에도 참여합니다. 수술 후 수혜자의 재활을 도우며, 장기기증 활성화를 위한 홍보와 교육활동을 합니다.
5요양관리사
요양관리사는 장애인이나 노인, 장기요양보호가 필요한 환자의 건강을 돌봐주는 프로그램을 기획·설계합니다. 아울러 현장에서 직접 장애인이나 노인, 환자를 돌보는 일을 수행하는 요양보호사(home helper)를 관리합니다.
6라이프코치(life coach)
개인의 잠재능력을 발견하여 개인의 삶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고, 인생목표를 신속하게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조언해주는 일을 합니다.
7놀이치료사
보호자나 아동과의 상담을 통해 아동의 심리적 또는 발달상의 문제를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계획을 세웁니다. 놀이를 통해 아동이 사회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위로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